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IT

간단하게 윈도우7 시스템 복원하는 방법

 컴퓨터가 이상이 생겼을 때 이 방법 저 방법을 전부 해보고 그래도 안될 경우 포맷하기에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부담스럽고 바이러스나 악성코드 백신을 사용해서 치료를 했는데도 파일이 깨져서 프로그램들이 실행이 안될 때 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정확한 방법이 시스템 복구가 아닐까 합니다. 시스템 복구는 윈도의 시스템 파일들을(시작 시 필요한 파일) 이전의 상태로 되돌리는 기능을 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포맷을 하고 윈도우를 다시 깔았을 때 이미지 파일을 만들어 놓는 것입니다. 아래에서 간단하게 설명하겠지만 이미지 파일을 만들어 놓을 경우 포맷으로 하드에 무리를 줄 필요 없이 윈도를 새로 인스톨 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미지 파일을 불러와서 복원시키는 방법은 기존에 그것을 만들어 놔야 하기 때문에 약간의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제부터 설명할 복원 방법은 이미지 파일 없이 간단하게 시스템 복원을 하는 방법으로 컴퓨터를 잘 모르는 초보자분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시작 -  제어판으로 가서 위의 그림에 보이는 ①시스템 및 보안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②백업 및 복원을 클릭합니다. 이 백업 및 복원 메뉴 안에는 이미지 파일을 만들 수 있는 백업과 그 이미지 또는 지금 설명하고 있는 간단한 복원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백업 및 복원 메뉴에 들어갔으면 ③시스템 설정 또는 컴퓨터 복구(Y)를 눌러 복원을 하러 가보겠습니다. 복구 메뉴에 왔다면 ④시스템 복원 열기를 클릭합니다. 아래에 고급 복구 방법을 클릭할 경우에는 위의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왼쪽 그림의 백업 설정으로 만들어 놓은 이미지 파일을 불러드려서 시스템 복원을 하는 방법입니다.

 

 

 복원 열기를 클릭했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설정에 대한 설명을 읽은 후 ⑤다음(N) 버튼을 누릅니다. 그다음 선택한 이벤트 전의 상태로 컴퓨터 복원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창이 하나 뜨는데 여기에서 ⑥추가 복원 지점 표시(M)을 체크하여 복원 시간을 좀 더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체크를 했다면 ⑦의 박스 안에 보이는 것과 같이 복원 시점이 시스템에 영향을 준 시점별로 날짜가 나오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고 난 시점부터 컴퓨터가 이상이 생겼기 때문에 4월 15일로 복원을 하겠습니다. 선택한 후에 다음을 누르고 복원 지점을 확인 한 후에 ⑧마침을 누르면 시스템 복원이 진행되고 완료 후에는 자동으로 재부팅이 됩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요즘 인터넷에서 프리웨어나 기타 프로그램을 생각 없이 인스톨하게 되면 광고나 악성코드 때문에 한 번씩 컴퓨터가 이상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마다 포맷을 한다면 하드디스크의 수명이 남아나질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위에서 설명한 추가 복원 지점이 항상 있는 것이 아니라 기간이 지나고 프로그램을 지웠다 깔았다 한 경우에는 어느 시점부터 이상이 생겼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간혹가다 추가 복원 시점으로 복원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시스템 복원 이미지를 만들어서 불가능할 때를 대비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