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포토샵

포토샵 CS 폰트(글꼴) 추가하기

 포토샵7에서 CS로 업그레이드도 시키고 새로운 마음으로 내가하는 뭐든지 블로그의 로그를 새로 만들려고 기존에 사용하던 로그를 불러왔는데 이게 왠일인가? 그 동안에는 완성본 이미지만 불러와서 붙혀넣기 식으로 사용했던터라 수정을 할 수 없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로고에 사용되었던 글꼴은 포멧하기 이전에 만들어 놓았던 등록했던 폰트라서 지금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에는 등록이 되어있지 않았습니다. 

 

 

 위의 스크린샷에서 처럼 다음 글꼴은 나의 PC에 hubUBBS라는 글꼴이 등록되지 않았다고 에러 메시지가 떴고 수정을 눌렀지만 다른 글꼴로 대처하시겠습니까? 라는 메시지만 반복해서 뜰뿐 수정과 변경을 할 수 없었습니다. 어딘가에 빽업을 해둔 글꼴을 찾아서 전에 사용하던 컴퓨터의 하드디스크를 두시간에 걸쳐서 이잡듯이 뒤진 결과 찾아냈습니다. 그래서 이 폰트를 어떻게 등록할 것이냐? 예전에 사용했던 윈도우 XP를 사용할때에는 C:\Windows\Font 라는 폴더 안에 넣으면 자동으로 등록되었었는데 이전에 어떤 글에서 모든 폰트가 만들어질때 표준 규격에 맞춘것이 아니라 자칫 잘못된 폰트를 등록할 경우에는 윈도우에 오류가 생겨서 다시 운용체제를 재 인스톨해야하는 사항이 생길수도 있다고해서 만에 하나 생길지도 모르는 오류를 피해가기 위해 다른 방법으로 폰트를 등록하기로 했습니다.

 

폰트를 등록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7 32비트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C:\Program Files (x86)\Common Files\Adobe\Fonts에 폰트를 복사

윈도우7 64비트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C:\Program Files\Common Files\Adobe\Fonts에 폰트를 복사하면 됩니다.

 

 

 위에서 설명을 했지만 빠른 이해를 돕기위해 스크린샷으로 한번더 설명하겠습니다. 윈도우 7로 넘어오면서 운용체제가 32비트와 64비트로 나눠지게 되는데 같은 윈도우7이라 할지라도 비트의 차이로 인해서 폰트를 적용하는 곳이 달라졌습니다. 32비트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께서는 Program Files (x86)\Common Files안에 있는 곳에다 폰트를 복사하고 64비트 운용체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Program Files\Common Files에 폰트를 넣으시면 됩니다.

 

 

Program Files\Common Files 까지 찾아 들어오셨다면 Adobe\Fonts 안으로 들어가서 갖고 있는 폰트를 이 안에 복사를 합니다.

 

 

 그리고 포토샵이 켜져있었다면 끄고 재 실행을 합니다. 복사한 폰트가 잘 적용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간혹 폰트의 파일명과 설정된 폰트 이름이 달라 적용이 안된것 처럼 느껴질 수 있으니 혹시나 폰트를 복사해서 적용했지만 원하는 폰트를 못찾았을 경우 폰트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적용되었을때의 이름이 나오니 확인하시고 찾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