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포토샵

포토샵으로 GIF 움짤(움직이는 사진) 만들기

 포토샵은 CS를 거치면서 CC로 넘어오면서 그 기능이 더욱 강력해진 듯합니다. 아주 구시대적인 이미지 레이디라는 웹 디자인용 서비스가 사라지고 영상의 프레임을 편집하는 새로운 기능이 생겼습니다. 물론 전문 영상 편집 프로그램이 아니라 500프레임이라는 제한을 받기는 하지만 동영상을 불러와서 부분적으로 편집해 움직이는 그림이나 사진을 GIF 파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기존에 GIF 파일로 움직이는 영상을 만들려면 프리웨어 프로그램을 받아 영상을 프레임으로 나누고 그것을 합쳐 만들었으나 이제는 포토샵 하나로 편집에서 움짤 만드는 것까지 전부 가능해졌습니다.

 

 

 File(파일) - Import(가져오기) - Video Frames to Layers... (비디오 프레임을 레이어로)를 클릭해서 움짤을 만들고자 하는 동영상 파일을 열어줍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고용량의 동영상을 불러오면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필요한 부분만 잘라서 용량을 줄인 후 불러오면 편집 속도를 보다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불러오면 위와 같이 Import Video to Layers 창이 뜹니다. 동영상 프레임을 불러오는 메뉴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From Beginning to End(프레임의 처음부터 끝까지)로 동영상의 처음부터 끝까지 불러옵니다. 이때 프레임의 개수가 500개가 초과할 경우 위와 같은 에러 메시지 창이 뜨면서 Continue(계속하기)를 누를 경우 동영상의 처음부터 500프레임까지만 불러옵니다.

 

 

 두 번째 Selected Range Only(선택한 영역만)는 자신이 원하는 영역만을 선택하여 불러오는 기능입니다. 위의 사진에서 아랫부분에 빨간 네모 박스에서 보이는 위치 표시를 사용하여 동영상의 자신이 원하는 부분을 선택해주게 됩니다.

 저는 동영상의 길이가 길어 원하는 부분을 선택하여 불러오기를 하겠습니다. 선택이 끝났다면 OK(확인)을 눌러 불러옵니다.

 

 

 불러오기를 한 후 첫 화면은 레이어 창에 프레임들이 나열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보다 편집을 편하게 하기 위해서 Window(창) - Timeline(타임라인)을 키겠습니다.

 

 

 Timeline(타임라인)을 활성화시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타임 라인에서 여기에서 움짤을 만들고자 하는 부분을 제외하고 삭제를 시킵니다. 하는 방법은 프레임을 선택하고 타임라인 안에 조그맣게 보이는 휴지통으로 버려줍니다.

 

 

 프레임 간소화를 통해서 정말 필요한 부분만 남겼으면 앞부분을 클릭하고 끝에 프레임을 Shift(시프트) 키를 누른 채로 클릭을 하여 전체 선택을 합니다. 그리고 Sec 부분을 클릭하여 속도를 조절합니다. 대부분 동영상과 일치한 속도를 원한다면 No Delay를 선택하고 GIF 파일의 속도를 느리게 하고 싶다면 화면에 나와있는 속도나 Other(다른)을 클릭하여 미세하게 속도를 조절해 줍니다.

 

 그리고 GIF 파일을 올렸을 때 무한 반복으로 재생시키기 위해서는 타임라인의 아랫부분 위 사진과 같은 부분을 선택해 Forever(영원히)를 클릭해서 반복 설정해줍니다. 한 번만 재생하기를 원한다면 ONE를 선택하고 그 외에 메뉴를 선택하여 자신이 원하는 만큼 반복하여 재생하는 것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설정이 마무리되었다면 저장을 합니다 File(파일) - Save for Web(웹 용도로 저장)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마지막 창인 Save for Web에서는 파일의 형식 컬러 밸런스 크기 등 여러 가지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저는 GIF 파일과 Image Size(사진 크기)를 조절하여 용량을 최대한 절약할 수 있게 할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완성된 움짤입니다. 속도를 No Delay를 눴는데도 상당히 느려졌습니다. 아마도 웹으로 올라오면서 속도가 지연되어 그렇다고 생각되지만 좀 더 빠른 영상을 원하신다면 프레임을 중간중간에 하나씩 삭제하면 용량도 절약되고 속도도 빠르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