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IT

다음팟인코더 화면 돌려서(회전시켜서) 인코딩하기

 요즘 핸드폰이나 드론 액션 카메라 등 여러 기구 등을 이용해서 동영상을 촬영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서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들도 하나 둘 출시되고 오래되었으면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다음팟인코더 프로그램이 사람들 사이에서 대체적으로 많이 보급되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한가지 예로 핸드폰으로 동영상을 촬영하다 보면 카메라와는 다르게 한 손에 들어오는 휴대성 때문인지 화면을 보던 버릇이 있어서 인지 돌려서 촬영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화면이 뒤집힌 영상을 핸드폰으로 볼 때는 상관이 없지만 (회전되거나 돌아가 있을 경우 핸드폰을 돌리면 되기 때문에) 컴퓨터 PC로 옮겨서 볼 경우 뒤집혀 있어 촬영자가 의도한 대로 화면에 나오지 않는 경우가 생깁니다.

 화면을 원래대로 돌리거나 회전시키기 위해서는 다음팟인코더 같은 동영상 편집기를 이용하여 인코딩을 해야 하는데 오늘은 제가 많이 사용하는 다음팟 인코더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다음팟인코더를 실행시키고 위 그림에서 빨간색 네모 박스에 보이는 불러오기 버튼을 눌러서 자신이 수정하고자 하는 파일을 불러옵니다.

 

 

 

 불러오면 오른쪽 위에 보이는 것처럼 파일이 표시될 것입니다. 처음에 막 불러왔을 때는 파일만 표시되어있고 타임라인이나 화면 표시 부분에는 아무것도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파일을 선택하고 타임라인 부분에 끌어다 놓고 수정을 시작해야 합니다. 위에 보이는 것처럼 끌어다 놓기가 완료되면 오른쪽 아래 보이는 환경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환경설정에 들어오면 영상에 관련된 메뉴가 있는 영상처리를 클릭한 후 영상 회전 메뉴에서 자신이 원하는 방향 필요한 방향으로 회전시켜줍니다. 상하 반전, 좌우 반전, 90도 회전등 여러 기능이 있으니 선택 체크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확인 후에 인코딩 시작을 누르면 환경설정에서 적용했던 대로 인코딩이 되면서 미리 보기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코딩이 완료된 후 맨 아래 보이는 저장 폴더에 화면이 회전되어서 인코딩된 파일이 저장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