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IT

윈도우7 시스템 종료 예약하는 방법

 간혹 자료나 동영상을 받고 있고 받고 있는 파일의 다운로드 완료까지 얼마 남지 않은 경우 컴퓨터를 그대로 켜놓고 가자니 전기세가 걱정이고 그냥 종료시키고 나가자니 다녀와서 다시 받아야 하는 상황이 종종 생깁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얼마 전 게임의 대용량 업데이트를 위해서 이 시스템 종료 예약 기능을 사용하고 출근했었습니다 이처럼 끄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완료하지 못한 작업을 마무리할 수 있는 두 가지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기능을 소개하겠습니다.

 

 윈도우7 자체적으로 시간을 예약해서 그 시간이 다 되면 자동으로 종료가 되는 기능이 있었습니다. 저도 처음 이 기능을 사용해보고 윈도우에 이러한 기능까지 내장되어 있을 줄은 생각도 못했는데 종료를 예약하는 기능까지 있어서 이 정도까지 사용자 입장에서 생각했다는 것에 대해서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시작 버튼을 누르고 간단하게 입력을 하면 됩니다.

윈도우 xp의 경우에는 시작 -  실행을 눌러 명령어를 실행시킵니다.

 

 

 그림이 있지만 설명을 하자면 Shutdown은 명령어 -s는 시스템을 종료할 것이라는 명령어 그리고 시간 예약은 -t 3600 타이머 명령어와 뒤에 시간(초 단위)를 입력하면 됩니다.

 만약 명령어를 실행했는데 시간을 잘못 입력해서 시간을 다시 설정해야 하거나 시스템 종료 예약을 취소해야 할 상황이 생길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다시 입력해줘야 합니다.

 

 

 위와 같이 입력하여 정상적으로 명령이 실행되었다면 오른쪽 하단 시계와 날짜가 나오는 작업 표시줄에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첫 번째로 위에 보이는 사진은 명령을 실행해서 시스템 종료 예약이 정상적으로 처리 되었을 때의 화면입니다.

 

 

 두 번째는 종료 예약을 정상적으로 취소했을 때 화면입니다.

 공개 자료실에 올라오는 많은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악성코드나 바이러스로부터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윈도우 자체적인 기능으로 있는 예약 기능을 활용하여 보다 쉽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윈도우7 시스템 종료 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