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정복/메이플 스토리2

메이플 스토리2 시계탑 파수꾼(파풀라투스) 선행퀘스트 및 공략 방법

 어렵게 어렵게 여기까지 왔습니다. 아이템 운이 지지리도 없어 버서커 1.5티어 무기인 은빛 시리대검을 얻기까지 상당히 오랜 시간을 잡아먹었습니다. 그리고 헤딩파티에서 클리어 파티로 넘어오는데 일주일이란 시간이 흘렀고 또다시 클리어 횟수 5회 이상 확실한 클리어 경험을 만들기 위해 화가 나도 참으면서 삼 일 동안 고생했습니다.

 처음에는 헤딩 파티에 들어가서 삼일 정도 200만 나올 때까지 연습을 하고 다음에는 클리어를 목적으로 가진 파티나 완전 숙련 파티에 들어가 클리어를 할 때까지 계속 잡았습니다. 제가 지금 여기서 하고 싶은 말은 제발 자신의 대미지 딜의 양을 속이지 말자는 것입니다. 10만에서 20만 정도는 얼마 차이가 없어서 큰 지장이 없지만 아예 200만 근처에도 못 가는 사람들이 그 이상을 사칭하며 헤딩이라는 중간(숙련) 과정을 거치지 않고 버스를 타려고만 하는 민폐쟁이들 때문에 이렇게 오래 걸리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물론 메이플 스토리 2에 그런 민폐쟁이들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상당한 숙련자분들 중에서도 비 클리어 경험을 가진 플레이어들을 위해서 파티를 들어와 같이 파풀라투스를 잡아주시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입니다.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제발 파풀라투스를 시작하기 앞서 자신에게 솔직해지고 서로가 서로를 믿고 게임할 수 있는 플레이어가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선행 퀘스트(멈춰버린 시계탑 트로피 획득)

 

 시계탑 파수꾼 던전에 입장하기 위한 조건은 멈춰버린 시계탑 트로피를 획득해야 합니다. 이 트로피는 획득하기 위해서는 레벨 40 맵인 시계탑 광장의 연구원 메를로에게 시계탑 속으로 퀘스트를 받을 수 있는데 이것을 완료해야 입장이 가능해집니다.

  

 

 메를로에게 퀘스트를 받고 시계탑 내부에 있는 연구원 튜나에게 말을 걸면 아수라장 놀이터라는 퀘스트를 받으면 두가지 퀘스트를 받게 됩니다. 하나는 퀘스트는 시계탑 내부에 있는 토끼 인형들을 50마리 처치하는 퀘스트와 둘째는 깊숙이 사라진 토끼를 처치하고 시계탑 설계도 찾기 퀘스트입니다. 

 

 

 이 중에서 첫 번째는 그냥 보이는 토끼를 처치하면 되지만 두 번째 설계도 찾기는 시계탑 내부의 최하단까지 내려가 타임 스틸러 렉스를 처치하고 설계도를 얻어야 합니다. 위에 보이는 곳과 같이 쭉 돌아서 내부로 들어가면 아래로 내려가는 길이 나옵니다. 무턱대고 내려갔다간 낭떠러지로 바로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설계도 퀘스트를 완료하고 다시 메를로에게 가면 멈춰버린 시계탑 트로피와 "시계 탑 파수꾼" 던전 입장권을 획득하게 됩니다.

 

 

 파풀라투스 공략 방법

 

 선행 퀘스트를 완료하였다면 본격적으로 파퓰라투스의 공략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파풀라투스는 2000만이라는 어마 무시한 체력을 갖고 있습니다. 익숙해지면 생각보다 패턴이 쉬워서 죽지 않고 대미지를 넣기에는 그렇게 어렵지는 않지만 무시무시한 체력 때문에 인당 최소 200만 이상은 대미지를 넣어줘야 간신히 클리어할 수 있는 까다로운 보스몹입니다.

 

 

 시계탑 던전을 들어가면 바로 보이는 곳에서 그냥 떨어집니다. 점프해서 대시를 사용할 경우 피해를 덜 받는다고 했지만 실험 결과 그냥 떨어지는 것이 가장 피가 적게 달았습니다. 내려가자마자 포션을 사용하고 무지막지하게 때립니다. 초반에 파풀라투스의 패턴은 아주 단순하기 때문에 (정면 레이저와 휘두르기 범위 공격) 초반에 대미지를 많이 뽑아놓습니다.

 

 

 초반에 대미지를 뽑을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위에 보이는 시계 숫자를 밟으면 안 되는 것입니다. 저 숫자를 밟을 경우 디버프에 걸리게 되며 어떤 것은 HP를 감소시키고 어떤 것은 SP를 감소시켜 딜로스가 많이 생기는 것 중 하나입니다. 데쉬를 사용할 때 거리를 계산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특히 버서커 및 근접 딜러)

 

 

 다음은 파풀라투스의 공격 4가지 패턴입니다.(왼쪽부터 에너지 장풍, 손뼉 치기, 회전하면서 레이저 쏘기, 바닥 치기) 데보라크를 사냥해본 경험이 있는 분이시라면 한두 번 해보는 것으로 적응이 빠르고 단순해서 피하기도 쉽고 예비 동작들이 커서 피하기가 수월할 것입니다.

 

 

 초반 패턴 중 가장 중요한 알람 시간이 왔습니다. 이 알람은 8시 40분부터 울리고 초당 300씩 HP가 감소합니다. 프리스트의 경우에는 광역 힐로 지속적으로 힐을 공급해줘야 하며 나이트는 무적과 대미지 감소 스킬을 사용해 파티원들이 죽지 않게 해야 합니다. 딜러들 같은 경우 힐러가 깔아 놓은 광역 힐을 잘 밟아 생존에 최대한 신경 쓰며 딜을 넣어줘야 합니다. 그리고 이때 위에 빨간 네모 박스 안에서 보이는 표식처럼 위와 같은 표식이 생겼는데도 피하지 않을 경우에는 태엽이 떨어져 스턴에 걸리고 그러면 물약을 먹지 못하거나 힐을 받지 못해 죽는다면   버서커의 경우에는 갈망과 상처 폭발을 사용하고 포션을 번가라 먹으며 생존율을 높게 해줍니다.

 

 

 블루버프와 레드버프

 

 첫 번째 알람에서 고비를 넘겼다면 파풀라투스의 네 가지 공격 패턴을 읽고 최대한 극딜을 넣어주다 보면 파풀라투스의 공략에서 가장 중요한 블루 버프와 레드 버프 시간이 돌아옵니다.

 

 

 블루 버프와 레드 버프는 파풀라투스의 공격에 디버프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처음 버프를 받으면 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은 위치에 표식이 생깁니다. 이 버프 시간이 중요한데 블루 버프를 받고 아래 파풀라투스가 소환한 곱하기 2와 나누기 2를 밟아 시간을 파풀라투스와 비슷하게 맞춰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시간이 끝나 블루 버프가 풀리며 파풀라투스의 공격을 맞을 경우 SP가 전부 사라지는 현상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SP가 전부 사라지면 딜을 넣지 못하게되고 이것은 상당히 팀에게는 치명적인 결과로 돌아올 수 있으니 버프 관리에 신경을 많이 써주셔야 할 것입니다. 나는 한대도 맞지 않고 끝까지 딜을 넣을 수 있다고 하시는 분들은 곱하기와 나누기 타일을 밟지 않고 버프가 없는 상태에서 공격해도 되지만 한대도 안맞기란 초반에 공략하는 사람들에게는 힘들기 때문에 블루 버프의 시간을 조절하면서 공격합니다.

 

 

 블루 버프를 넘겼다면 곧이어 레드 버프 타임이 옵니다. 블루 버프와 마찬가지로 곱하기와 나누기 타일을 적절히 이용하여 버프의 시간을 조절해줍니다. 레드 버프의 특징은 파풀라투스가 유도탄과 지뢰를 깐다는 것인데 앞에 있는 딜러들을 대상으로 유토탄을 발사합니다. 그리고 유도탄이 닿은 자리에는 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지뢰가 생기게 됩니다. 만약 레드 버프가 풀린 상태에서 저 유도탄이나 지뢰를 밟았을 경우 레이저를 맞았을 경우에는 상당히 오랜 시간 스턴에 걸려있게 되며 자칫하면 HP를 모두 잃어 비석에 깔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쫄처리 폭탄을 제거하자

 

 어쩌면 이 공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쫄처리 즉 폭탄을 제거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2천만이라는 엄청난 HP의 파풀라투스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시간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폭탄이 나타나는 시간은 각각 블루 버프와 레드 버프가 시작하는 시간에 생성됩니다. 미니맵에 보면 작은 보스들로 표시가 되는데 미니맵을 통해서 항상 확인을 합시다.

 생성된 폭탄은 옆에 있는 망치를 들어 제거하며 폭탄이 생성되고 20초 안에 그것을 제거해야 하는데 제거하지 못할 경우 한 마리당 10초씩 시간이 사라지며 이것은 공략에서는 더없이 중요한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사실 폭탄 제거는 시간 타임만 잘 안다면 쉽게 정리할 수 있지만 망치를 들고 폭탄에게 달려가는 동안 파풀라투스의 공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무작정 달려갈 것이 아니라 파풀라투스의 공격 패턴을 확인한 후에 피해서 가야 합니다.

 

시계탑 파수꾼 선행퀘스트(멈춰버린 시계탑)

 

파퓰라투스 공략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