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IT

내 컴퓨터를 바꾸지 못하게 제어판을 잠금하거나 숨기는 방법

 회사에서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는 프린터 전용 컴퓨터가 있는데 왠지는 모르겠지만 자주 고장이 납니다. 프린트 전용 컴퓨터 용도에 맞게 사용해야 하는데 꼭 그대로 놔두고 사용하지 않고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없으면서도 바탕화면에서부터 어떤 것을 건드렸는지는 모르겠지만 고장을 내놓고 내가 안 했다는 나는 모른다고 하면서 같이 일하는 사람들에게 민폐를 끼치는 사람이 한 명쯤은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컴퓨터의 설정을 바꾸도라도 드라이버나 제어판 설정을 잘못 건드려서 고장이 나는 일이 없도록 제어판을 잠금을 설정해 놓거나 숨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 시작을 클릭한 후에 실행을 클릭하여 실행하고 gpedit.msc를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서 실행시킵니다.

 

 

▲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실행됐다면 왼쪽에 사용자 구성 - 관리자 템플릿 - 제어판을 순서대로 클릭하면서 들어갑니다.

 

 

제어판 안에 오른쪽 화면에 보면 제어판의 액세스 금지가 보일 것입니다. 이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실행해서 제어판 액세스 속성을 실행해 줍니다.

 

 

기본적으로 값이 구성되지 않음(C)로 설정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사용으로 바꾸고 확인을 누르면 시작 - 제어판이 사라지면서 사용할 수 없게 숨겨 잠금 역할을 합니다.

 

 

▲ 확인을 누른 후에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의 화면입니다. 구성되지 않음이 사용으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시작 메뉴를 보면 제어판이 사라져서 찾을 수 없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피씨방 처럼 사용하는 사람이 다수이거나 위에서 말했듯이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용도가 뚜렷하다면 제어판을 사용하지 못하게 숨기거나 잠금 설정을 해놓고 사용을 한다면 다른 사용자로부터 내 컴퓨터를 보호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