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IT

일본어 메모장 깨지지않게 저장하기

 일본어 공부를 하면서 일본어로 적힌 노래 가사를 메모장에 저장하게 되면 당장은 깨지지 않고 잘 보이지만 저장과 동시에 오류메시지를 화면에 표시하고 나중에 불러오기를 해서 열어볼 경우 몇몇 글자들이 물음표?로 깨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는 일본 문화 예를 들면 애니메이션이나 jpop을 많이 접하고 노래 가사나 글 같은 자료들을 메모장에 저장해서 보관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때 메모장에 저장을 하고 나중에 불러왔을 때 ? 물음표와 함께 일본어 글씨가 깨져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일본어 특히 한자가 섞여있는 일본어를 저장할 경우 다음과 같이 ANSI 인코딩된 문서로 저장하는 경우 손실될 유니코드 형식 문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라는 경고의 메시지 창이 뜨면서 깨져도 저장할 것이냐고 묻는 창이 뜹니다. 확인을 눌러서 저장할 경우 다음에 불러올 때 한자나 일본어의 일부분이? 물음표로 깨져서 표시될 것입니다.

 

 

▲ 그럼 한자와 일본어를 깨지지 않게 저장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아래 보이는 방법대로 따라 하면 쉽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 최초에 저장을 할 때 인코디(E) ANSI로 저장을 할 경우 다국정 언어가 전부 지원되지 않아서 깨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인코딩 부분을 바꿔서 저장을 하면 되는데

 

 

▲ 클릭하여 인코딩(E)를 클릭해서 UTF-8로 형식을 바꾼 후에 저장을 누르는 것입니다.

 

 

UTF-8은 기존의 ANSI보다 다국적 언어의 호환 폭이 넓기 때문에 깨지지 않고 저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