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IT

번호 추가 하지마! 카카오톡 오픈채팅 사용 방법

 비밀 채팅과 함께 카카오에서는 오픈 채팅을 서비스로 선보였습니다. 오픈 채팅은 기존의 전화번호를 공유하고 친구 등록을 해서 대화방을 만드는 방법에서 벗어나 자신의 프로필 공개 여부를 결정할 수 있고 일대일과 일대다를 선택하여 자유로운 채팅이 가능해졌습니다.

 예를 들어서 쇼핑몰을 운영할 경우 카카오톡의 아이디를 검색해서 카톡 친구를 추가하고 그 후에 대화방을 만들어서 문의를 해서 내 친구 목록에서 그 쇼핑몰 아이디를 지울 때까지 남아 있었지만 오픈 채팅의 경우에는 친구 목록에 찾기를 해서 추가하지 않아도 그 주소만 알만 들어가서 익명이든 자신을 공개하든 선택하여 문의할 수 있고 하고 있는 대화창만 닫아 버린다면 깔끔하게 종료 시킬 수 있고 어떤 흔적도 남지 않습니다.

 두 번째 예를 들면 게임을 할 경우에 게임에서 만나 사람들과 친구 목록으로 카카오톡 친구에 추가를 하고 여러 명이 모여있는 단체 채팅방을 만들어 대화를 합니다. 여기서 문제는 게임을 접고 나인데 앞으로 연락도 안 할 것이고 연락을 한다고 해도 모바일 게임 초대 메시지나 보내는 용도로 사용을 하기 때문에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채팅방을 만들어서 주소를 공유하고 그곳에서 단체 채팅을 마음껏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본 예시와 같이 가장 큰 장점은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주소나 전화번호를 추가하지 않고도 사람들과 대화방을 만들어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오픈 채팅의 사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카카오톡을 실행시킨 후에 채팅방으로 들어가서 오른쪽 아래에 보이는 + 버튼을 누릅니다.

 

 

▲ 그럼 세 가지 메뉴가 보이는데 가장 위에 보이는 오픈 채팅을 눌러서 실행합니다.

 

 

▲ 오픈 채팅을 누르면 대화창을 생성할 수 있는 채팅방 생성 메뉴로 이동하게 됩니다. 여기서 생성하지 않고 다른 대화방에 참가하고 싶으면 다른 사람이 만든 주소를 눌러서 그 대화방에 입장을 해야 다른 사람이 만든 오픈 채팅 대화방에 입장하여 대화가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생성 메뉴에는 네 가지 메뉴가 있습니다.

 

1. 대화방 이름 입력

2. 프로필 설정

3. 채팅방 설정

4. 카카오톡 프로필로 제한

 

 

▲ 위의 채팅방 메뉴에서 대화방의 이름을 정하고 2. 프로필 설정을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곳에서 자신의 프로필을 공개로 할지 비공개로 할지 정하는 것입니다. 위에 모자이크 처리해 놓은 프로필을 누르면 공개로 아래 카카오 프렌즈를 누르면 비공개로 되어 카카오 프렌즈 사진이 대화창에 뜨게 되고 대화명 또한 자신이 임의로 정하여 입장할 수 있습니다.

 

 

3번 메뉴를 클릭하면 채팅방의 타입을 선택하는 곳입니다. 제일 위에 예시에서 말했듯이 일대일과 일대다의 채팅 타입을 설정하는 곳으로 일대일로 설정할 경우에는 주소는 하나이지만 한 명 한 명 입장할 때마다 대화창이 새로 생기고 그룹으로 대화하기는 그룹 대화창을 생성하듯이 한 개의 대화방에 여러 명이 한꺼번에 입장하여 여럿이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4번 메뉴의 카카오톡 프로필로 제한 메뉴에서 입장하는 상대방의 프로필을 무조건 공개로 설정해 놓아야만 입장이 가능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모두 끝난 후에 완료를 누르면 위와 같이 카카오톡 링크 공유 창이 뜰 것입니다.

 

 

링크 공유를 누르면 세 가지 메뉴 링크 복사 카카오톡 기타 공유가 나오고 링크를 복사해서 타 사이트에 올릴 수 있고 카카오톡을 눌러서 현재 나의 친구 목록에 있는 사람들을 초대할 수 있으며 기타 공유 SNS나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카페, 메일 보내기, 문자 등등 주소를 여러 곳에 보내서 대화방에 입장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