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IT

윈도우7 즐겨찾기 폴더 위치는 어디에?

 즐겨찾기는 우리들이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좀 더 편의성을 생각하여 만든 기능으로 다른 인터넷 브라우저에서는 북마크라고도 불리 (어차피 즐겨찾기 영어로 부르는 것이 북마크랍니다.) 이 기능이 없던 시절 혹은 몰랐을 때에는 아주 옛날이지만 이야기이지만 일일이 사이트의 주소를 메모장에 붙여넣기를 하여 저장을 하곤 했었습니다. 그러다가 윈도우 95버전으로 넘어오면서 북마크라는 개념이 생기게 되었고 그것을 한글로 풀이한 것이 즐겨찾기가 되었습니다.

 이런 즐겨찾기 기능은 간단하게 웹서핑을 위해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유용할지는 모르겠지만 여러 사이트를 자주 돌아다니는 저 같은 사람에게는 어제 찾아 놓고도 필요해서 다시 찾으려고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해도 찾을 수가 없어서 난감한 상황이 발생하는데 이럴 때를 대비하여 내가 필요한 사이트라고 생각이 들면 즐겨찾기 설정을 하여 폴더에 넣어 놓습니다.

 

정리가 된 것처럼 보여도 안에 보면 폴더에 폴더에 폴더 정신이 없습니다.

 

 즐겨찾기를 너무 오래 축적해 놓으니 이제는 그 폴더 안에서 내가 필요했던 사이트를 찾는데도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습니다. 처음에는 정리를 해서 폴더별로 넣었지만 어느새 귀찮아져서 아무렇게나 방치를 했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컴퓨터에 이상이 생길 때마다 윈도우를 포맷하고 지우고 했었지만 즐겨찾기는 그대로 옮겼었 즐겨찾기를 모아온 지도 어느덧 10년이 다 되어 가서 이제는 정리가 할 시기가 된 것 같아 폴더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즐겨찾기 폴더는 어디에? 

 

 즐겨찾기 폴더의 위치는 의외로 간단한 위치에 있었습니다. 괜히 애꿎은 내 문서만 계속 찾았었는데...

 

 

▲ 시작에서 내 컴퓨터를 누르고 C:\로 들어갑니다.

 

 

▲ 그러면 사용자라는 폴더가 있을 것입니다. 이곳을 더블클릭하여 들어갑니다.

 

 

▲ 그리고 여기에서 KK를 들어가는데 저는 컴퓨터 이름을 KK로 지정을 해서 이곳으로 들어가지만 컴퓨터마다 지정된 이름이 다르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공용 위에 폴더라고 알아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사용자 폴더에 들어오면 여러 가지 정보성을 담은 폴더들이 보일 것입니다. 이곳에서 즐겨찾기 폴더가 찾고 있던 그 폴더이며 이것을 옮겨서 백업을 할 수도 있고 백업해 뒀다가 다른 컴퓨터 혹은 포맷한 컴퓨터에 옮길 수도 있습니다.

 

 

▲ 자 그럼 폴더도 찾았으니 이제 정리를 시작해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