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IT

C드라이브 용량늘리기 2탄 디스크 정리를 이용한 방법

 앞 편에서 설명한 APPDATA 폴더를 최대한 비운다 하여도 1기가 이상의 데이터가 남아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다른 방법을 통해서 용량을 늘려야 합니다. 오늘은 그 두 번째 시간 디스크 정리를 이용한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사실 이것이 가장 기본적으로 용량이 부족하였을 때 하는 방법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모르고 있습니다. 용량이 극한으로 부족하여 자동으로 실행되는지 않는 이상 이 디스크 정리를 찾아들어가서 직접 실행하는 것에 있어서 메뉴도 잘 모르고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난감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그것을 하나하나 설명하여 나가겠습니다.

 

 

 디스크 정리 실행 및 정리

 

 

▲ 디스크 정리를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 디스크 정리를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 실행하면 정리할 드라이브를 선택하라는 창이 나옵니다. 저는 운용체제가 인스톨 되어있는 C 드라이브를 정리할 것입니다.

 

 

▲ 그럼 컴퓨터에서 정리를 해도 되는 파일들을 윈도우가 스스로 인식하여 창을 띄어줍니다.

 

 

▲ 그럼 위와 같은 화면과 함께 왼쪽에는 삭제할 파일 오른쪽에는 용량이 나올 것입니다. 가장 위쪽에는 선택할 수 있는 모두를 지울 경우 확보되는 디스크 공간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저는 7.8기가 약 8기가 정도의 공간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그럼 전체 선택을 하고 삭제를 하면 SSD 하드디스크의 100기가 중에서 약 10퍼센트인 8기가 정도의 용량을 확보하였습니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더 용량을 확보하고 싶다면 디스크 정리 옆에 기타 옵션으로 들어가서 아래에 보이는 시스템 복원 및 셰도 복사본을 정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것은 시스템 복원을 할 때 복원 시점이 가장 최근에 변경한 것만 그대로 두고 나머지는 삭제하는 방식으로 혹시라도 인터넷이나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아서 복원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복원을 끝낸 후에 정리를 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이 복원을 정리하여 C 드라이브에 3기가의 추가 공간을 더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