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드라이브 용량 늘리기 1탄 AppData 폴더 정리하기

IT/컴퓨터IT

 SSD 하드 디스크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운용체제가 설치되어 있는 C: 드라이브의 용량이 현저하게 부족하다는 것을 느끼고 있을 것입니다. 그것은 SSD의 가격이 높고 100기가 이상의 용량을 선택할 경우 몇 배 이상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용량을 포기하고 컴퓨터의 전체적인 속도를 올리기 위해서 SSD 하드디스크를 선택합니다. C 드라이브에 게임이나 다른 소프트웨어들을 설치하지 않아도 적은 용량 때문에 항상 하드디스크가 부족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하드 용량이 부족하게 되면 그 성능을 100%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느려짐이나 랙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C 드라이브의 용량을 항상 10퍼센트 이상 유지시켜주는 것이 컴퓨터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부족한 하드디스크 C 드라이브 용량을 늘리기 위해서 용량만 많이 차지하고 필요하지 않은 파일에 대해서 설명해볼까 합니다. 그 첫 번째 시간으로 오늘은 AppData 폴더 삭제하기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이 폴더는 어디에 있는 것일까? C 드라이브에 들어가서 사용자에 들어가면 폴더가 숨겨져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용량을 지금 확인하셨다면 아마 놀랠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AppData 폴더에서 약 10기가 정도에 용량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Appdata 폴더란 무엇인가?

 

 

 Appdata 폴더는 위에서 보는 것과 같이 맵 설정 파일이나 컴퓨터 안에 관련된 프로그램 데이터가 있어 임의로 지웠다가는 프로그램 중에 실행되지 않거나 오류가 생기는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삭제하는 방법은?

 

 

 

 그렇다면 어떻게 몇 기가가 되는 App Data 폴더에 있는 거대한 용량을 삭제할 수 있을까? 방법은 AppData 폴더 안에서도 임의로 지워도 상관없는 폴더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 폴더는 AppData \ Local \ Temp 안에 있는 파일은 전부다 지워도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추가로 하나 더 설명하자만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통하여 삭제된 프로그램의 폴더가 있을 경우 Temp 폴더 외에 다른 곳에 있다면 지워도 상관없습니다.

 

 

위의 Tamp 폴더를 지우는 방법을 이용해서 AppData 폴더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 외에도 인터넷 창을 키고 인터넷 옵션을 들어가서 검색 기록의 임시 파일 열어본 페이지 목록, 쿠키들을 모두 선택하여 삭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것은 위의 방법보다 확실한 방법으로 10기가를 차지하는 용량 중에 대부분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우면 안되는 폴더 Local이나 Raming 폴더 안에서 용량을 검색하여 각 폴더들 안에 Cache라는 폴더 안에 있는 내용들은 모두 삭제해도 이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 인간
    • 2017.12.05 16:26
    감사합니다.
    • 미니
    • 2019.07.29 19:05
    감사합니다!!! 정말 도움 받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