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IT

엑셀 비밀번호 해제 및 찾기 방법(암호 풀기)

 마이크로 오피스의 엑셀에는 파일에 비밀번호를 지정하여 파일을 만든 나 이외의 다른 사람이 엑셀 파일을 복사해서 가져가도 열어볼 수 없도록 암호화 기능을 설정하여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개의 파일에 비밀번호나 암호를 걸어놓거나 잠금 설정을 해놓은지 오랜 시간이 지나서 잊은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회사 업무를 정리해 놓은 엑셀을 저장해 뒀었고 갑자기 필요하여 열어보려고 했지만 비밀번호가 생각나질 않아서 열지 못했고 당시에는 굉장히 곤란한 상황이 되었었습니다.

 그 후에 다음에도 같은 상황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 그 비밀번호를 찾기 시작했고 네이버 공개 소프트웨어로 이것을 해결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름은 advanced office password recovery라는 유틸리티로 네이버에서 가입하지 않고도 받을 수 있으며 간단한 조작으로 엑셀에 걸려있는 비밀번호나 암호를 찾기 및 해제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 제가 열러고 하는 암호가 걸려있는 엑셀 파일을 열어보겠습니다.

 

 

▲ 위와 같이 암호,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내용을 확인하지 못하여 참 난감한 상황이 발생했었습니다.

 

 

▲ 네이버의 공개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검색창을 실행시키고 입력창에 advanced office password recovery를 검색어로 검색을 하면 위와 같이 소프트웨어 정보와 함께 다운로드를 클릭할 수 있습니다.

 

 

 

▲ 다운로드로 인스톨 파일을 받았다면 실행시켜서 설치하여 줍니다. 이 공개 소프트웨어는 일종의 데모 버전으로 엑셀 통합문서가 잠겨있는 비밀번호는 찾을 수 있으나 엑셀 시트에 개별적으로 암호나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결제를 해야만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advanced office password recovery의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Open File를 클릭하여 잠김이 걸린 엑셀 파일을 열어줍니다.

 

 

▲ 저는 물품 거래 견적서라고 적힌 엑셀 파일을 열겠습니다.

 

 

Open file로 파일을 불러오면 불러오는 동시에 자동으로 비밀번호를 찾는 작업이 시작됩니다. 이때 그냥 두면 대입해야 하는 경우에 수가 너무 많아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되는데 위에 보이는 Stop 버튼을 눌러서 일단 중지시켜줍니다.

 

 

그럼 암호를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와 함께 창이 뜰 것입니다. OK를 눌러서 닫아줍니다.

 

 

▲ 그리고 왼쪽 메뉴에 Bruteforce attack를 누르고 attack Options을 눌러 설정 창을 활성화합니다.

PassWord Length 메뉴로 비밀번호의 길이를 설정하고 Charater Set 메뉴로 조합을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서 숫자로만 이루어져 있을 경우 0-9를 선택하고 숫자와 문자 조합일 경우 a-z, 0-9로 되어 있는 항목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 설정이 다 되었다면 Start를 눌러 다시 비밀번호 찾기를 시작해 줍니다.

 

 

▲ 저는 숫자로만 지정을 해놓은 것을 기억했었고 0-9항목을 지정하여 검색했기 때문에 1분도 지나지 않아 암호, 비밀번호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엑셀 비밀번호 및 암호 찾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