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정보통 황금레시피 국물 떡볶이 맛있게 만들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국민들의 간식 떡볶이 밖에서 사 먹을 때는 맛있지만 집에서 만들어서 먹으려면 그때그때 맛이 달라지고 나가서 사 먹을 때의 그 맛이 안 납니다. 보통 떡볶이 집에서 만드는 양념을 유심히 보면 떡을 넣고 물과 양념장을 넣고 일반적으로 끓이는 것 같지만 막상 완성이 되면 맛에 차이가 나는데 국물 떡볶이 만드는 방법의 황금 레시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물 떡볶이

 

 장안동에서 국물 떡볶이로는 맛있기로 소문난 곳의 사장님에게 직접 듣는 국물 떡볶이의 황금 레시피의 비밀이 밝혀집니다.

 

생생점보 떡볶이

 

 관찰 카메라로 조리 과정을 관찰하였을 때는 육수를 넣고 떡을 넣고 양념장을 넣고 끓이다가 마지막으로 어묵을 넣고 얼마간 끓이면 완성, 조리 과정에서는 일반 가정에서 만들었을 때와는 별반 다를 것이 없는데 이 떡볶이 맛의 비밀은 무엇일까요?

 

생생정보 떡볶이

 

 그 비밀은 고추장에 있었습니다. 사장님은 고추장을 사용하지 않고 고춧가루를 사용했습니다. 그 이유는 텁텁한 맛을 잡게 하기 위해서였는데 한 개는 고추장으로 만든 양념장을 다른 하나는 고춧가루로만 만든 양념장을 들고 실험을 해본 결과 고춧가루만을 사용한 양념장이 더 깔끔하다는 평, 고추장을 사용하면 맛이 깔끔하지 않고 먹고 나면 입안이 텁텁해진다고 합니다.

 

 

 과연 고추장을 넣지 않고 떡볶이가 가능할까? 시장에서 수년간 떡볶이를 만들어오신 사장님들을 상대로 질문을 해보았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떡볶이에는 고추장을 조금이라도 넣어야 한다는 말씀뿐...

 고추장을 넣은 떡볶이는 전분 성분 때문에 걸쭉하게 되지만 고춧가루만 넣었을 때에는 전분 성질이 있지 않아 깔끔한 맛의 떡볶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1. 양념장 재료

 

떡복이 황금 레시피

 

 양념장 재료를 보기에는 일반 떡볶이를 만드는 양념장과 비슷해 보입니다. 과연 어떤 비율로 만들지 궁금하게 하는 레시피를 알아보겠습니다.

 

 

 4인분을 기준으로 고운 고춧가루 18 큰 술 + 설탕 10 큰 술 + 물엿 8 큰 술 + 청주 15 큰 술

 

 

 위에서 봤었던 재료에서 글라스 잔에 들어있던 빨간색 걸쭉한 물 사장님의 국물 떡볶이의 비밀 레시피인 파프리카 2개를 물과 갈아서 맥주컵 글라스 잔 1컵을 넣습니다.

 

 

 양념 재료가 다 준비되었으면 다른 양념들과 함께 잘 저어서 섞어줍니다. 그럼 비밀의 국물 떡볶이 양념장 완성!

 

 

2. 육수 재료

 

 

 육수 재료로는 9가지가 들어가지만 일반 가정에서는 이 육수를 만들기 위해 재료들을 다 구하기가 힘들 수 있으니 있는 재료들을 모아서 만들어 봅시다.

 

 

물 13컵 + 북어 대가리 1개 + 밴댕이 6마리 + 보리새우 1줌 + 말린 표고버섯 1줌을 넣고

 

 

 마늘 4쪽 + 대파 4토막 + 양파 2/1개를 넣고 끓여 줍니다.

 

 

 왼쪽 아래에서 보이듯이 강한 불에서 10분간 끓이다가 약한 불로 줄여주고 꽃소금을 한 수저 넣고 한 차례 더 끓어줍니다.

 

 

 물이 다시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에서 30분간 끓이다가 불을 끄고 다시마를 넣어줍니다. 다시마를 다른 육수들을 다 끓이고 넣어주는 것이 포인트!

 

 

 다시마 1장을 넣고 다 끓인 육수에 불을 끄고 넣어서 8분간 불러주다가 빼서 망에 걸러서 건더기는 버려주고 육수만 걸러주면 완성

 

 

 육수를 넣을 때는 4인분 기준으로 1000cc의 육수를 넣어줍니다. 글라스 맥주 잔은 2/3 정도 채운 잔으로 6잔 정도가 1000cc라고 합니다.

 

 

3. 떡

 

 

 떡은 밀가루 떡을 사용하고 전분 성분이 사라지도록 깨끗이 물에서 씻어서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냉장고에서 꺼내자마자 불리지 않고 바로 조리를 하여 사용을 합니다.

 

 

 육수는 맥주잔 글라스 잔으로 6컵 + 떡 4줌 (400g) + 양념장을 넣고 강한 불로 끓입니다.

 

 

떡을 넣고 떡이 익어서 불어서 부풀어서 올라올 때까지 끓여줍니다.

 

 

떡이 익어 부풀어 오르면 불을 중간 불로 줄여주고 썰어놓은 어묵을 넣고 3분간 다시 끓어줍니다.

 

 

3분간 끓여서 어묵이 다 익으면 완성! 예쁜 그릇에 담아주면 추억 속의 그 맛을 재현할 수 있습니다.

 

 

맛있는 국물 떡볶이가 완성되었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떡볶이는 언제나 먹어도 맛있죠^^

    보기만 해도 군침도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