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통 황금레시피 뚝배기 불고기 맛있게 끓이는 방법

 뚝배기 불고기는 개인적으로 예전에 PC방 알바를 했을 때 밥시간에 분식점에 많이 자주 시켜 먹던 음식입니다. 언젠가 너무 먹고 싶었고 그까짓 뚝배기 불고기 그냥 뚝배기에 넣고 끓이기만 하면 된다는 생각에 마트에서 파는 불고기를 사다가 집에서 도전을 해봤지만 물이 너무 많이 들어가서 그런지 국물이 너무 싱거웠고 고기는 질겨서 실패한 억지로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이렇게 쉬울 것 같지만 어려운 뚝배기 불고기를 만드는 방법을 황금 레시피에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왜 하고많은 냄비나 그릇 중에서 하필 뚝배기에 불고기를 넣어서 먹는 것일까?

 뚝배기 넣어서 불고기를 요리하게 되면 고기의 연한 맛이 오래 유지되고 뚝배기에 특성상 열전도율이 높아 쉽게 식지 않고 국물이 있는 뚝배기 불고기를 된장찌개처럼 국물까지 따뜻하게 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뚝배기 한우 불고기 전문점 하누락으로 갔습니다. 찾아보니 불고기 전문점이라기보다는 전체적으로 한우로 만든 요리를 전문적으로 하는 가게였습니다. 그러니 맛은 당연히 있겠죠?

 

 

1. 불고기 양념장 만들기

 

 

 4인 가족을 기준으로 우선 불고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불고기를 숙성시킬 양념장을 만들어야 합니다. 양념장은 간 양파 8 큰 술, 간 배 4 큰 술, 간 사과 4 큰 술, 진간장 16 큰 술, 물엿 2 큰 술, 흑설탕 6 큰 술

 

 

고기의 잡내를 제거하기 위해서 청주 2 큰 술, 후추 약간을 넣습니다.

 

 

그리고 물 4컵을 넣고 저어서 섞어준 다음에 마지막으로 참기름 2 큰 술을 넣고 다시 한 번 저어주면 간단한 양념장이 완성됩니다.

 

 

2. 뚝배기 불고기 만들기

 

 

 양념장이 만들어졌으면 4인용 소고기 (600g)을 준비해서 양념장을 붓고 양념이 잘 배도록 골고루 잘 섞어 1시간 이상 숙성시킵니다.

 

 

 여기서 잠깐 불고기와 양념을 만들면서 양념과 고기를 따로따로 넣는 이유는 재료에 양념을 각각 넣는 것보다는 양념장을 한꺼번에 만들어서 고기를 볶는 것이 고기의 연육 작용을 시킬 뿐만 아니라 맛도 부드럽고 풍비도 짙게 우러납니다.

 

 

 1시간 동안 이상의 양념 숙성을 마친 불고기는 한꺼번에 펜에 넣고 강한 불에 맞춰서 1차적으로 겉을 익혀줍니다. 이때 생기는 기름기와 거품을 국자나 수저로 걷어서 제거해줍니다.

 

 

 다음으로 뚝배기를 준비하고 채소를 썰어서 물에 담가놨던 당면, 양파, 파, 당근 등 취향에 따라서 야채나 채소를 넣습니다.

 

 

 마지막으로 1차적으로 볶은 고기와 국물을 자작하게 넣어준 줍니다. 먼저 고기를 1차적으로 익혔기 때문에 소고기에 특성상 오래 익히게 되면 고기가 질겨지는데 강한 불에서 기름을 겉어가면서 빠른 시간 안에 조리해줍니다.

 

 

 조리가 다 되었으면 먹기 전에 각자 개인의 취향에 맞게 다진 마늘을 넣거나 청양고추를 넣어서 매운맛을 조절해주면 완성!

 

 

달콤하면서도 얼큰한 맛이 매력적인 뚝배기 불고기 완성입니다.

 

 

재료 : 불고기용 고기 4줌(600g), 물에 불린 당면 4줌, 양파 한 개, 대파 반쪽, 당근 반 개

 

 

조리 방법 요약

1. 양념장을 만들어 고기를 1시간 이상 재워 둔다.

2. 양념장에 재운 고기를 강한 불로 9분 정도 볶는다.(볶으면서 생기는 기름을 걷어낸다)

3. 뚝배기에 당면과 양파, 대파, 당근, 볶은 고기를 함께 넣고 강 불로 4분 30초 정도 조리하여 마무리한다.

4. 기호에 따라 간 마늘이나 청양고추를 가감하여 맛을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