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통 황금레시피 칼칼한 매운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방법

 매운맛이 일품인 매운 갈비찜 저번 명절에는 장을 보러 마트에 갔었는데 돼지갈비 찜용 고기를 할인한다고 해서 이번에는 돼지갈비찜에 도전을 해볼까 하는 생각에 사 갔습니다. 처음 도전이라 고기 파는 아주머니께 재료 손질이나 양념을 여쭤보고는 그대로 따라 했고 양념은 시중에서 파는 병에 든 양념을 사서 넣었고 큰 냄비에 양을 많이 했었지만 고기가 엄청 질겨져서 절반 정도는 먹다가 버린 기억이 납니다.

 

 

 소갈비든 돼지갈비든 찜을 하든지 구이를 하든지 고기는 원래 질긴 것이라고 생각을 하면서 지금까지 먹었었는데 생생정보통의 황금 레시피를 하나하나 글을 쓰면서 비슷한 점을 발견했는데 질긴 고기를 다룰 때는 압력솥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럼 매운 돼지갈비찜의 황금 레시피대로 한 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매운 돼지갈비찜 전문점 라오리엔탈에서 레시피를 공개했습니다.

 

 

1. 고기 손질하기

 

 

 돼지갈비는 사 오면 생각 보다 기름기가 많은데 겉에 있는 지방기 들을 칼로 다듬으면서 잘라서 제거를 합니다. 제거를 하지 않으면 안 그래도 많은 돼지갈비에서 기름이 많이 나오는데 나중에 돼지갈비찜을 완성했을 때 국물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이 돼지기름으로 한강이 될 것입니다.

 

 

 흐르는 물에서 먹었을 때 씹기 힘든 힘줄 부분이나 물질들을 모두 씻어낸 후에 양념장이 잘 스며들 수 있도록 고깃덩어리에 중간중간에 두세 군대씩 칼집을 내어서 준비를 합니다.

 

 

 차가운 물에 여러 번 헹궜으면 채에 받쳐 핏물을 뺍니다. 개인적으로는 손질 후에 찬물에 한 시간 정도 담가두면서 핏물이 빠지게 하는 것도 고기의 핏물을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2. 양념장 만들기

 

 

 양념장은 4인분 기준으로 간장 18 큰 술, 청주 9 큰 술, 간 마늘 2 큰 술, 간 생강 반 큰 술, 간 양파 5 큰 술, 간 파인애플 5 큰 술,

 

 

 간 배 5 큰 술, 간 키위 1 큰 술, 굴 소스 1 큰 술, 계핏가루 조금, 통깨 조금, 참기름 반 큰 술

 이곳의 돼지갈비찜의 양념장 레시피에서는 특이한 점이 있는데 바로 굴 소스와 계핏가루를 양념 재료로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이 재료들을 사용하는 이유를 말하고 있는데  소스는 세계 10대 소스 중 하나로써 굴을 소금물에 발효시켜서 만드는 소스로 간장보다 짠맛은 조금 더 진하지만 감칠맛이 뛰어나기 때문에 돼지갈비에 간장과 함께 굴 소스를 넣어 버무리면 알맞은 간과 풍미를 더해주기 때문 사용을 하였고 계핏가루는 돼지고기 잡내를 제거해주고 식욕을 돋우기 때문에 사용합니다.

 

 

설탕 8 큰 술, 물엿 6 큰 술

 

 

 그리고 마지막으로 물은 맥주 글라스 잔으로 3컵을 넣어주고 저어주면 돼지갈비찜 양념장 완성!

 

 

3. 매운 돼지 갈비찜 만들기

 

 

 양념장이 다 만들어졌으면 양념과 재료들이 잘 섞일 수 있게 잘 저어준 다음 핏물을 뺀 돼지갈비에 양념장을 모두 붓고 고기 속까지 양념이 잘 밸 수 있게 1시간 이상 냉장고에서 저온숙성을 합니다.

 

 

 1시간 이상 저온 숙성된 돼지갈비를 꺼내서 압력솥에 넣고 고기와 고기들이 겹치지 않게 펴준 다음 뚜껑을 닫고 조리를 시작합니다. 단단하고 질긴 돼지갈비를 연하고 질기지 않게 하는 방법 중에서 포인트는 위에서도 말했지만 파인애플 같은 연육 작용을 하는 과일들이 들어가야겠지만 압력솥이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불을 켜고 서서히 열이 오르면 압력솥의 추가 돌기 시작하는데 이때부터 강한 불에서 3분 동안 조리를 합니다.

 

 

 3분이 지난 후에는 중간 불로 낮춰서 4분 동안 익히면서 더 조리한 다음 불을 끄고 김을 빼주면 1차 적인 조리가 끝이 납니다.

 

 

이어서 압력솥에 있던 고기들을 일반 냄비에 모두 덜어서 그냥 먹어도 맛있겠지만

 

 

자신의 기호에 맞게 양파나, 파, 당근 여기 나오지는 않았지만 감자나 버섯 등을 넣어도 맛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매운맛을 내야 하는데 청양 고추를 고추씨와 함께 사용하고 일반 굵은 고춧가루를 1:1 비율로 넣고 매운맛을 좋아한다면 청양고추의 비율을 높이시면 됩니다. 재료들을 넣었으면 야채나 채소 등이 익을 때까지 한번 더 익힌 다음에 먹으면 완성!

 

매운돼지갈비찜

 

 칼칼한 매운 갈비찜 완성! 난이도가 높아서 어렵지만 실패하지 않고 부드럽게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재료 : 돼지갈비 4인분 1,200g

부재료 : 당근, 양파, 대파, 굵은 고춧가루, 청양 고춧가루

양념장 재료

간장 18 큰 술, 청주 9 큰 술, 간 마늘 2 큰 술, 간 생강 반 큰 술, 간 양파 5 큰 술, 간 배 5 큰 술, 간 파인애플 5 큰 술, 간 키위 1 큰 술, 굴 소스 1 큰 술 계핏가루 조금, 통깨 조금, 참기름 반 큰 술, 설탕 8 큰 술, 물엿 6 큰 술, 물 3컵

 

 

요약정리

1. 고기 손질

 - 지방, 힘줄 제거 후 칼집을 낸다.

 - 찬물에 헹군 다음 체에 밭쳐 남은 핏물을 빼준다.

2. 양념장을 만든 다음 고기와 함께 1시간 이상 숙성시킨다.

3. 압력솥에 숙성한 고기를 넣고 추가 돌기 시작하면서부터 강한 불로 3분, 중간 불로 4분을 조리한다.

4. 압력솥에서 조리한 돼지갈비를 냄비에 덜어 내어 당근, 양파, 대파를 넣고 청양 고춧가루와 굵은 고춧가루를 1:1비율로 넣어 중간 불에서 약 5분간 조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