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통 황금레시피 소고기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

 미역은 출산 후에 산모들이 필수로 먹어야 하는 음식일 정도로 칼슘과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음식입니다. 이 미역은 주로 국으로 해서 끓여 먹는데 생일 때에도 미역국을 챙겨 먹습니다. 이런 미역국은 국민들이 즐겨 먹는 국 중에 하나인 만큼 지역마다 끓이는 방법도 다양합니다. 고기에서부터 여러 가지 해물까지 그중에서도 많이 먹는 미역국은 소고기를 넣고 만드는 소고기 미역국이 아닐까 합니다.

 

 

 오늘은 이 소고기 미역국을 맛있게 끓이기 위한 황금 레시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미역국이 맛있다던 닭갈비 집으로 갔습니다. 본 메뉴뿐만 아니라 부 메뉴인 미역국을 계속해서 시켜 먹을 정도로 맛이 좋다는 소문으로 이곳을 선정했다고 합니다.

 

 

1. 재료 준비 방법

 

이 황금 레시피는 4인 기준의 양으로 양념과 재료가 준비되었습니다. 미역을 불리는 시간은?

 

 

 얼마간의 시간이 지나야 미역국을 만들기에 적당하게 부는지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20분 이상은 불려야 미역국을 만들기에 적당하게 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잘 불린 미역은 깨끗이 씻어서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그리고 간장 한 큰 술을 넣고 조물조물하여 밑간을 해줍니다.

 

 

고기도 미역과 마찬가지로 간장 한 큰 술과 후추 약간을 넣고 간이 잘 배도록 조물조물하여 섞어줍니다.

 

 

2. 조리방법

 

재료가 다 준비되었으면 냄비에 참기름을 두릅니다.

 

 

고기를 먼저 넣어서 참기름에 잘 익을 때까지 볶아줍니다.

 

 

그리고 참기름을 한 큰 술 더 넣습니다.

 

 

 미역을 두 줌 넣고 볶아진 소고기와 함께 볶아줍니다. 그런데 왜 소고기와 미역을 볶을까요? 그것은 미역을 참기름에 한번 볶은 후에 끓여주면 미역에는 알긴산과 여러 성분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감칠맛과 풍미를 더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볶은 후에 쌀뜨물 맥주잔 18컵 3600cc의 물을 넣고 강불에서 20분 끓여주다가 불을 줄여서 중불로 40분을 끓여줍니다. 미역국의 황금 레시피에서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쌀뜨물을 육수 대신에 넣게 되면 쌀뜨물 속의 전분 성분이 요오드 성분인 미역과 함께 걸쭉하게 끓여지기 때문에 깊고 진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40분이 지난 후에 약불로 줄여주고 액젓 2 큰 술을 넣어서 또다시 40분을 끓여줍니다. 이때 액젓을 넣는 이유는 액젓 속의 단백질과 아미노산 성분이 시원한 맛과 감칠맛을 더해주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약불의 40분이 지난 후 소금 반 큰 술을 넣고

 

 

참기름 한 큰 술을 넣고 5분 정도 팔팔 끓여주면 주다가 올라온 기름을 살짝 겉어내면 5분 정도 더 끓이면 끝

 

 

 맛있는 소고기 미역국 완성입니다. 갓 만들자마자 먹어도 맛있지만 다음날까지 묵혀두었다가 먹으면 더 맛있습니다.

 

 

4인 가족 기준의 레시피

재료 : 소고기 한 줌, 미역 한 줌(불려서 두 줌), 쌀뜨물 18컵(3,600cc), 간장 2 큰 술, 액젓 1 큰 술, 후추 약간, 참기름 3 큰 술, 소금 1/2 큰 술

 

 

조리 방법 요약

1. 소고기에 간장 1 큰 술, 후추 약간으로 밑간을 한다

2. 미역을 20분간 불린 후 간장 1 큰 술로 밑간을 한다

3. 밑간한 소고기와 참기름 1 큰 술, 밑간한 미역과 참기름 1 큰 술을 볶는다

4. 쌀뜨물 18컵을 넣는다

5. 강불(20분) - 중불(40분) - 약불(40분)

6. 중불이 50분이 지나면 액젓 2 큰 술을 넣고, 약불 40분이 지나면 소금 1/2 큰 술, 참기름 1 큰 술을 넣고 더 끓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