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정보통 황금레시피 콩나물 해장국 30년의 전통 비법! 맛있게 끓이는 방법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해장국이라는 단어를 생각하면 어떤 해장국이 생각이 나십니까? 저는 고기를 좋아하다 보니 뼈다귀 해장국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 콩나물 해장국을 가장 먼저 떠오르시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하지만 콩나물국이라면 모르겠지만 해장국은 집에서 끓여 먹어본 적이 없어서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고민이신 분들이 있는데 30년 전통의 콩나물 해장국의 황금 레시피가 그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저씨가 되는 이 나이가 되도록 콩나물 해장국을 한 번도 먹어보질 않았었고 개인적으로 배달음식을 시키거나 외식을 할 때 콩나물이 들어간 음식은 손도 안될 정도로 콩나물을 싫어했지만 얼마 전에 우연치 않게 동네 콩나물국밥 체인점에 갈비 만두를 먹으러 가봤다가 와이프가 먹는 것을 조금 뺏어 먹고는 신세계가 열렸습니다. 다른 국밥들 돼지국밥이나 뼈다귀 해장국과는 또 다른 매력이 있었고 콩나물의 아삭거리는 식감과 감칠맛 나는 국물에 반해 그날 이후로도 삼일을 연속으로 가서 먹었었습니다.

 

 

20140114 오늘의 레시피 공개는 인천시 연수구에 위치한 30년 전통의 원조 콩나물 해장국집에서 공개해주셨습니다.

 

 

1. 콩나물 삶기

 

 

콩나물을 손으로 한 줌에 1인분으로 4인 가족을 기준 4줌을 집으면 약 800g이 됩니다.

 

 

 알맞은 양의 콩나물을 정한 후에 물을 끓이고 물이 팔팔 끓기 시작하면 콩나물을 넣고 약 3분간 강한 불에서 끓여줍니다. 황금 레시피 다른 편에서 콩나물을 삶을 때 물이 차가운 상태에서 넣어서 끓이라고 했었는데 해장국에 들어가는 콩나물은 아삭한 식감이 포인트! 생명!

 

 

 짧은 시간에 조리를 하고 찬물로 몇 번을 헹궈줍니다. 그래야 콩나물 특유의 아삭한 식감을 살릴 수 있고 국물도 텁텁해지지 않고 시원한 국물 맛을 살릴 수 있기 때문에 짧은 시간 안에 뚜껑을 열고 조리해야 합니다.

 

 

 콩나물을 찬물에 뜨거운 열기가 없어질 때까지 헹구고 차가운 물에 담근 후 소주를 두 큰 술 넣습니다. 소주를 넣는다는 것이 충격적일 수 있겠지만 소주 안에 있는 알코올 성분이 남은 잔열을 빨리 날아가게 해주고 소주 속에 들어있는 아스파라긴산이 콩나물 속에 들어가 혼합되면서 더 탱탱하고 살아있는 식감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육수 만들기

 

콩나물 해장국을 만들면서 육수를 만든다는 것은 생각도 하지 않았었는데 의외의 비법이었습니다.

 

 

 이 전에 콩나물을 삶고 남은 물을 모아서 4인분 기준 맥주 글라스 잔 12컵에 바지락 40개, 북어 대가리 1개, 무 1/3개, 파 뿌리 5개 재료를 넣어줍니다.

 

 

여기에 마늘 10개와 고추씨 5 큰 술을 육수 망에 넣고 함께 끓여줍니다.

 

 

강한 불에서 물이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줄여서 40분을 더 끓여줍니다.

 

 

 그리고 뚜껑을 열어서 다시마 1장을 넣은 후 10분간 더 우려냅니다.

 

 

그 후에 완성된 육수를 채망에 걸러서 따로 저장을 해두면 육수가 완성되었습니다.

 

 

 콩나물 육수를 만들었다고 해서 그것이 다가 아니라 마지막으로 먹기 전에 4인분 기준으로 기본 육수 6컵(1,200cc), 사골 육수 2컵(400cc) 3:1 비율로 혼합해 주면 콩나물 해장국의 최종 육수가 만들어집니다. 콩나물 해장국에 웬 사골 육수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콩나물과 단백질과 지방질이 풍부한 사골이 서로의 영양소를 보완해 최고의 궁합을 자랑하기 때문에 영양도 맛도 최고가 됩니다.

 

 

3. 콩나물 해장국 끓이기

 

 

 혼합한 육수 2컵에 콩나물 1인분 1줌을 넣고 김치 1/2 큰 술 + 새우젓 큰 술 + 1/3 청양 고추 큰 술 + 1/2 큰 술을 넣고 팔팔 끓여줍니다.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파 약간과 김 가루 약간 취향에 따라서 달걀 1개를 넣어주면 술 마신 다음날 최고의 콩나물 해장국이 완성됩니다.

 

 

재료 4인분 기준 : 물, 콩나물 4줌(800g)

 

 콩나물 삶기 요약정리

1. 끓는 물에 콩나물 4줌을 넣고 3분간 강한 불에서 데친다.

2. 콩나물을 건져서 찬물에 담가둔다. 이때 소주 2 큰 술을 넣는다.

 

 

 육수 요약정리

1. 콩나물 끓인 물에 바지락, 북어 대가리, 무 파 뿌리, 주머니에 마늘과 고추씨를 넣고 강한 불에서 한소끔 끓인다.

2.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40분간 우려낸다.

3. 다시마를 넣고 10분간 더 우려낸다.

4. 끓인 육수 6컵에 사골 육수 2컵을 혼합해 준다.

 

 

 해장국 요약정리

1. 콩나물 1줌, 육수 2컵(400cc) 김치 1/2 큰 술, 새우젓 1/3 큰 술, 청양고추 1/2 큰 술을 넣고 강한 불에서 끓인다.

2.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파, 김가루 약간과 달걀 1개를 넣으면 완성.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