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통 황금레시피 만둣국 만두 맛있게 만드는 방법

 보통은 만둣국을 요리해 먹을 때 만두를 집에서 직접 만드는 집은 사실상 많지 않을 것입니다. 이유는 다들 아시다시피 만두소를 만드는데 시간과 손이 많이 가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렇게 손이 많이 가는 만둣국은 대게 만둣국은 설날 하면 떠오르는 음식 중 하나인데 만들기 번거로운 만둣국 오늘은 그 만두에서 만두소를 만들기 위한 황금 레시피를 소개하겠습니다.

 

 

 20140123 서울시 구로구에 위치한 만둣국 전문점 국술집에서 황금 레시피를 공개해주셨습니다. 만둣국인데 가게 이름이 국술집은 이유는 국도 팔고 술도 팔고? 이유에서 아닐까요?

 

1. 만두소 만들기

 

 

 만두 24개를 만든다는 기준으로 돼지고기 2줌(300g)과 소고기 1줌(150g)이 때 두 가지 고기를 사용하는 이유는 적당한 지방기로 만두 속을 더 부드럽게 하기 위해서고 간 마늘 3 큰 술과 간 생간 1 큰 술

 

 

 그리고 설탕 2큰 술과 후추 반 큰 술, 청주 2 큰 술, 참기름 3 큰 술, 달걀 한 개를 넣습니다.

 

 

 마지막으로 간장 8 큰 술을 넣고 고기를 치댑니다. 보통 만두소를 만들 때는 물이 생기기 때문에 간장을 잘 사용하지 않는데 실질적으로 간장을 사용하게 되면 고기 속에 들어 있는 동물성 단백질과 간장 속에 들어 있는 식물성 단백질이 합하게 되어 좋은 풍미의 만두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되는 간장은 조선간장 1 큰 술과 양조간장 3 큰 술의 1:1 비율로 합하여 사용합니다. 만두 24개 기준으로는 조선간장 2 큰 술과 양조간장 6 큰 술을 섞어서 넣어줍니다.

 

 

 숙주는 끓는 물에서 3분간 숙주의 몸이 투명해질 때까지 삶은 후 찬물로 헹구고 보에 싸서 물기를 꾹 짜줍니다. 만두소에 물기가 많아지면 양념의 맛이 약해지기 때문에 물기는 충분히 꾹 짜서 준비합니다.

 

 

 만두소에 들어가는 두부 역시 보에 싸서 물기를 최대한 꽉 짜줍니다.

 

 

 그다음 두부를 순서대로 섞어주는데 여기서 포인트는 재료를 한 번에 넣고 섞는 것이 아닌 따로따로 하나씩 넣어서 섞어줍니다. 그 이유는 고기와 채소를 한꺼번에 섞어서 만두소를 만들 경우 재소에서 풋내가 나고 부서지기 쉬운데 고기를 먼저 충분히 치댄 후에 채소와 두부를 마지막에 섞어서 버무려 주면 육즙과 감칠맛이 더 잘 나오기 때문에 더 맛있습니다.

 

 

 고기는 밀가루 반죽하듯이 10분 이상 치대고 두부는 주먹을 쥐고 으깨듯이 고기와 섞어주고 숙주를 넣고 양념에 버무리듯이 부드럽게 섞어줍니다. 반듯이 순서대로 따로따로 섞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양파, 애호박, 파, 부추와 같은 채소들을 넣고 골고루 뒤적거리면서 손바닥으로 살살 비벼주며 섞어줍니다. 채소는 세게 힘을 가하면 엉그러지고 부서지면서 식감이 없어지고 풋내가 나기 때문에 부드럽게 섞어줍니다.

 

 

 시중에서 파는 만두피로 만두소 1수저를 넣고 만두피에 물을 묻히고 빚어줍니다.

 

 

이때 만두를 만들면서 구멍을 같이 만들어주는데 그 구멍 사이로 수증기가 들어가 만두를 더 빨리 익게 하기 위함입니다.

 

 

2. 만둣국 만들기

 

 

 다 만들어진 만두를 찬물을 한번 뿌려주고 찜기로 고온에서 8분간 만두를 쪄줍니다. 가정 집에서는 고온의 찜기가 없기 때문에 끓는 물에 소금을 넣어서 쪄주면 끓는 점이 높아져서 찜기와 비슷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다 쪄진 만두를 한 번 더 찬물을 뿌려줍니다. 국수와 같은 원리로 만두피를 더 쫄깃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사골 육수에 만두 4개와 사골 육수 3컵, 파와, 김, 달걀지단을 얹어주면 만둣국 완성! 설날에 떡국과 함께 먹으면 더 맛있을 것 같습니다.

 

 

 만두소 재료

돼지고기 2줌(300g), 소고기 1줌(150g), 간 마늘 3 큰 술, 간 생강 1 큰 술, 설탕 3 큰 술, 후추 반 큰 술, 청주 2 큰 술, 참기름 3 큰 술, 달걀 1개, 간장 8 큰 술, 숙주 2줌(300g), 두부 1모, 양파 3줌(1개 반), 애호박 1줌(1/3개), 파 1줌(10개), 부추 2줌(20개)

 

 

 만두소 요약정리

1. 돼지고기, 소고기, 간 마늘, 간 생강, 설탕, 후추, 청주, 참기름, 달걀, 간장을 넣고 섞어준다.

2. 숙주는 3분간 삶은 후 물기를 제거한 후에 섞어 준다.

3. 두부도 물기를 제거한 후에 섞어 준다.

4. 양파, 애호박, 파, 부추를 다진 후 으깨지지 않게 섞어준다.

 

 

 만두 요약정리

1. 만두피에 만두소 1수저를 넣고 만두피에 물을 묻히고 빚는다.

2. 말면서 구멍을 만들어 준다.

 

 

 만둣국 요약정리

1. 만두는 고온에서 8분간 찐 후 찬물을 뿌려준다. -> 그릇에 담기

2. 1, 2, 3차로 우려낸 육수를 1:1:1 비율로 섞은 후 끓여서 만두에 부어 준다.

3. 파, 김, 달걀지단을 올려준다.

 

 육수는 자세히 나와있지 않았지만 사골과 잡뼈 2가지를 넣고 첫 번째 끓여서 불순물을 제거하고 다시 끓여서 세 번 끓여줍니다. 이때 한 번에 9시간씩 끓여주고 각각 육수를 1:1:1비율로 섞어서 한번 더 끓여줍니다. 일반 가정집에서는 만들기 힘들고 그냥 끓이기만 하기 때문에 육수에 관해서는 사골 육수라고 사용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