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통 황금레시피 오곡밥과 보름나물 만드는 방법(보름나물 편 시래기, 고사리, 가지, 호박)

 지난 오곡밥에 이어서 보름나물 네 가지 시래기나물, 고사리나물, 가지나물, 호박나물을 만드는 황금 레시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40205 정월 대보름에 먹는 나물은 건강에도 좋고 묵은 나물 9가지를 먹으면 그 해의 여름에 더위를 피할 수 있다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나물은 맛있게 만들기보다는 나물 고유의 맛을 살리고 이 고유의 맛을 살리기 위해서는 간을 하는 방법도 각각 다르게 하는데 생생정보통 황금 레시피는 어떻게 간을 하고 나물을 만드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시래기나물

 

 

 말린 시래기를 따로 물에 넣어서 불리지 않고 바로 냄비에 넣어서 끓여주는데 시래기는 안 불리고 바로 넣어서 끓여주어도 30분만 지나면 부드러워지기 때문에 냄비에 넣고 30분간 끓여줍니다.

 

 

 30분 동안 삶아진 시래기는 노란 물이 다 빠질 때까지 헹구고 노란 물 다 빠지면 좀 더 부드러워지게 하기 위해서 30분 정도 더 담가둡니다.

 

 

 삶고 찬물에 더 불린 시래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줍니다.

 

 

 그리고 펜에 식용유 1 큰 술을 두르고 시래기 한 줌을 넣고 볶아줍니다.

 

 

 시래기를 볶다가 물을 넣어주는데 시래기를 더 연하고 부드럽게 먹기 위해서 물을 넣어서 볶아줍니다.

 

 

물을 넣고 볶다가 간장 1 큰 술과 소금 반 큰 술을 넣고 간이 밸 때까지 적당히 볶아주면 완성

 

 

 완성된 시래기에 마늘 1/4와 들기름 반 큰 술 + 양파와 파 약간 그리고 깨소금을 조금 넣고 조물조물 무쳐줍니다.

 

 

입에서 녹는 연한 시래기나물 완성입니다.

 

 

2. 고사리나물

 

 

 비빔밥 편에서도 고사리를 만드는 방법이 나왔지만 이번 보름나물 편에서는 더 시간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말린 고사리를 찬물에서부터 넣고 끓여줍니다.

 

 비빔밥용 나물에 대해서 알아보고 싶으면 아래를 눌러주세요

2017/05/20 - [취미를 즐겨보자/방송 정보] - 생생정보통 황금레시피 비빔밥용 나물(고사리, 콩나물, 호박) 만드는 방법 1-1

 

강한 불에서 15분 정도 끓인 후 불을 끄고 고사리가 통통하게 불기 위해서 뚜껑을 닫고 10분 둡니다.

 

 

 삶은 고사리를 찬물에 헹군 후에 더 쫄깃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위해서 다시 찬물에 30분간 더 담가둡니다.

 

 

 찬물에 담가두었던 고사리를 꺼내서 먹기 좋게 썰어준 후에 펜에 식용유 한 큰 술과 고사리 두 줌 그리고 간을 하기 위해서 간장 한 큰 술과, 소금 반 큰 술을 넣고 고사리의 잡내를 제거하기 위해서 청주 한 큰 술을 넣고 볶아줍니다.

 

 

 고사리를 볶은 후에 마늘 1/4과 참기름 반 큰 술 그리고 양파와 파를 약간 마지막으로 깨를 조금 넣고 무쳐주면 씹을수록 고소한 맛이 나는 고사리나물이 완성되었습니다.

 

 

3. 가지나물

 

 

 가지나물은 간장 하나로만 간을 합니다. 가지는 짧은 시간 안에 삶아야 뭉그러지지 않고 맛도 살기 때문에 말린 가지나물을 강한 불에서 10분 이내로 삶아 줍니다.

 

 

 빠르게 삶아진 가지나물을 삶은 물을 버리고 찬물에 담가 헹궈줍니다.

 

 

 펜에 식용유 1 큰 술과 가지 한 줌 넣고 볶아주다가 간장 두 큰 술로 간을 맞춘 뒤 다시 이리저리 볶아줍니다.

 

 

다 볶아진 가지나물을 옮겨서 마늘과 양파, 파와 깨를 약간씩 넣고 무쳐주면 고기 맛이 나는 가지 나물 완성

 

 

4. 호박나물

 

 

 말린 호박은 끓는 냄비에 넣고 뚜껑을 닫은 후에 강한 불에서 10분을 끓이는데 호박은 말린 상태라도 오래 끓이면 퍼지기 때문에 짧은 시간 안에 조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삶아진 호박나물을 오래 두면 퍼지기 때문에 찬물에 헹구지 않고 물만 탈탈 털어서 펜으로 바로 넣습니다.

 

 

 펜에 위에서처럼 식용유와 호박을 한 줌 넣고 소금 반 큰 술로 간을 한 후 볶아줍니다.

 

 

 그리고 볶아진 호박나물에 마늘과 1/4 큰 술과 양파, 파, 깨를 조금씩 넣어주면 밑반찬으로 만들어 먹어도 손색이 없는 호박나물이 완성되었습니다.

 

 

 시래기나물 요약정리

재료 : 식용유 1 큰 술, 시래기 1 줌, 물(약 반 컵), 간장 1 큰 술, 소금 반 큰 술, 마늘 1/4 큰 술, 들기름 반 큰 술, 양파 약간, 파 약간, 깨소금 조금

 

 조리과정

1. 강한 불로 시래기를 20분간 삶는다.

2. 삶은 시래기를 충분히 헹군 뒤 찬물에 30분간 불려 놓는다.

3. 알맞은 크기로 자른 뒤 팬에 식용유, 시래기, 물, 간장, 소금을 넣고 볶는다.

4. 볶은 시래기를 그릇에 담아 마늘, 들기름, 양파, 파, 깨를 넣고 무친다.

 

 

 고사리나물 요약정리

재료 : 식용유 1 큰 술, 고사리 2줌, 간장 1 큰 술, 소금 반 큰 술, 청주 1 큰 술, 마늘 1/4 큰 술, 참기름 반 큰 술, 양파 약간, 파 약간, 깨 조금

 

조리과정

1. 강한 불로 고사리를 15분간 삶는다.

2. 불은 끈 후 다시 뚜껑을 닫고 10분간 불린다.

2. 삶은 고사리를 헹군 뒤 찬물에 30분간 더 불린다.

4. 팬에 식용유, 고사리, 간장, 소금, 청주를 넣고 볶는다.

5. 볶은 고사리는 그릇에 담아 마늘, 참기름, 양파, 파, 깨를 넣고 무친다.

 

 

 가지나물 요약정리

재료 : 식용유 1 큰 술, 가지 1줌, 간장 2 큰 술, 마늘 1/4 큰 술, 양파 약간, 파 약간, 깨 조금

 

조리과정

1. 강한 불로 가지를 10분 이내로 삶는다.

2. 팬에 식용유, 가지, 간장을 넣고 볶는다.

3. 볶은 가지는 그릇에 담아 마늘, 양파, 파, 깨를 넣고 무친다.

 

 

 호박나물 요약정리

재료 : 식용유 1 큰 술, 호박 1줌, 소금 반 큰 술, 마늘 1/4 큰 술, 양파 약간, 파 약간, 깨 조금

 

조리과정

1. 강한 불로 호박을 10분 이내로 삶는다.

2. 팬에 식용유, 호박, 소금을 넣고 볶는다.

3. 볶은 호박은 마늘, 양파, 파, 깨를 넣고 무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