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통 황금레시피 냉이 된장국 맛있게 끓이기

 냉이에는 칼슘, 칼륨, 인, 비타민이 아주 풍부한 나물로 봄철을 맞이해서 입맛을 돋우는 나물의 종류 중에 하나이며 소화작용은 물론, 눈 건강, 항암효과 등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약재로도 사용되는 냉이는 보통은 나물을 만들어서 먹는 것으로 많이 알고 있는데 된장국을 만들어 먹는다는 것은 저에게는 조금 생소한 음식으로 그 맛이 궁금해집니다.

 

 

 아마도 냉이의 그 특유의 향이 된장과 만나 조화를 이룰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냉이 같은 경우 오랫동안 조리를 할 경우 향이 날아가고 영양소가 파괴되어 조리시간을 잘 조절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오늘 황금 레시피에서 냉이 된장국의 조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40318 경기도 여주시에 위치한 사찰음식 전문점으로 얼마 전 먹거리 X 파일에서 착한 식당으로까지 지정된 걸구쟁이네에서 냉이 된장국의 황금 레시피를 공개해주셨습니다.

 

 

1. 냉이 손질 방법

 

 

 냉이는 뿌리와 함께 있는 식물이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넣고 꼼꼼히 여러 번 씻어서 흙을 잘 제거해줘야 합니다.

 

 

 냉이를 소쿠리에 옮겨서 어느 정도 흙을 제거한 냉이를 소쿠리에 받쳐서 다시 한 번 씻어 주는데 소쿠리에 놓고 씻게 되면 서로 부딪치면서 냉이 뿌리에 남겨진 흙이 아래로 씻겨 내려가 깔끔하게 씻을 수 있습니다.

 

 

2. 육수 만들기

 

 

 4인분 기준으로 육수는 맥주 글라스 잔으로 18컵 3,600cc를 넣고 무와 다시마 그리고 마른 버섯, 마지막으로 마른 고추를 넣습니다.

 

 

  버섯을 넣을 때는 말린 버섯을 넣는데 육수를 우릴 때 말린 버섯을 넣게 되면 버섯을 말리는 과정에서 비타민 D를 흡수하여 훨씬 더 향이 진하고 감칠 맛나는 개운한 육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재료를 모두 넣은 냄비를 뚜껑을 열고 강한 불에서 10분간 끓여주다가 불을 중간 불로 줄여주고 뚜껑을 닫고 20분간 더 끓여주면 육수 완성.

 

 

3. 냉이 된장국 끓이기

 

 

 만들어진 육수를 4인분 기준으로 2000cc 맥주컵 10잔 분량을 넣고 식감을 위해서 감자와 느타리버섯을 넣고 끓입니다.

 

 

 냄비 벽면에 눌어붙지 않게 하기 위해서 물이 끓으면 된장을 3 큰 술 넣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노란 가루 콩가루를 한 큰 술 넣어줍니다. 된장국에 콩가루를 넣는 것은 처음 보는데 콩가루를 넣게 되면 된장국에서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해주고 구수한 맛도 훨씬 더 우러날 뿐만 아니라 부드럽고 냉이의 맛을 잘 살려주는 국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냉이를 넣고 끓이는데 냉이는 100도씨에 올라가기 전에 가장 향이 많이 올라오는데 그래서 그런지 냉이의 향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 2~3분간만 끓여주면 냉이 된장 국이 완성됩니다.

 

 

 많은 재료들과 복잡한 방법이 없이도 쉽게 만들 수 있는 냉이 된장국이 완성되었습니다.

 

 

 재료 : 냉이 200g, 물 18컵(3,600cc), 무 1/4토막, 다시마 12장(4x5), 마른 느타리버섯 한 줌, 마른 표고버섯 한 줌, 된장 3 큰 술, 콩가루 3 큰 술, 느타리버섯 한 줌, 감자 2개

 

 

 육수 요약정리

1. 냉이는 흐르는 물에 흙을 씻어 물기를 뺀다.

2. 무, 다시마, 마른 느타리버섯, 마른 표고버섯을 넣고 강한 불에서 끓인다.

3. 끓어오르면 강한 불에서 10분, 중간 불에서 뚜껑을 닫고 20분간 끓인다.

 

 된장국 요약정리

1. 육수를 넣고 감자, 느타리버섯을 넣은 후 강한 불에서 끓인다.

2. 끓어오르면 된장을 넣고 또 한 번 끓인다.

3. 콩가루를 넣고 다시 한 번 끓인다.

4. 냉이를 넣고 2분간 끓이면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