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통 황금레시피 오곡밥과 보름나물 만드는 방법(오곡밥 편)

 음력 1월 15일 정월 대보름이면 꼭 먹어야 하는 음식 오곡밥과 보름나물 한 해의 건강과 풍년, 평안을 기원하기 위해서 먹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질병과 재앙을 밀어내기 위해서 이 음식을 먹었다고 합니다.

 

 

 이런 오곡밥은 밥을 지을 때 다섯 가지 곡식(쌀, 조, 수수, 팥, 콩 등등)을 별다른 조리과정 없이도 맛있게 만드는 방법을 생생정보통 황금 레시피에서  보름나물과 오곡밥 이 두 가지를 두 편에 걸쳐서 설명하겠습니다. 그럼 1편 오곡밥 편을 시작하겠습니다.

 

 

 경기도 파주에 위치한 옛날 시골 밥상에서 오곡밥을 만드는 비법을 공개해주셨습니. 파주시에 위치해 있다고 해서 찾아가 보려고 음식점을 찾아보니 어쩐지 눈에 낫이 익다 했더니 한 3년 전쯤에 가봤었던 한정식 가게라서 기억이 났습니다. 가격에 비해서 꾀 괜찮았던 식당으로 기억이 어렴풋이 나는데 다음에 시간이 되면 한번 더 가서 먹어봐야겠습니다.

 

 

 옛날 시골 밥상의 오곡밥 재료는 쌀, 팥, 조, 수수, 콩, 흑미를 사용했고 각각의 재료를 물에 불려줍니다. 이때 그릇 한 곳에다 다 넣고 불리지 않는 이유는 재료마다 크기도 다르고 성분도 달라서 각각의 재료에 맞게 불에 불리는 시간을 달리해줍니다.

 조와 찹쌀은 30분 불리고 콩과 흑미는 한 시간을 불리고 수수는 가장 긴 두 시간을 불려줍니다.

 

 

 마지막으로 팥은 불리는 시간이 너무 길기 때문에 삶아주는데 압력솥에 넣고 물을 넣은 후 추가 돌기 시작할 때까지 삶아줍니다.

 

 

 그리고 첫 번째로 삶은 팥물을 버려주고 찬물로 헹군 후 다시 찬물을 넣고 한 번 더 삶아 줍니다. 첫 번째 물을 버려주는 이유는 팥에 독소 성분을 제거하기 위해서이고 두 번째로 팥을 삶는 이유는 오곡밥을 하면서 팥물을 사용하기 위해서입니다.

 

 

 두 번째로 팥이 삶아지면 팥을 우린 물을 밥을 지을 때 사용하기 위해서 따로 담아 둡니다.

 

 

그리고 삶아진 팥은 건져서 그릇에 따로 담아주면 재료 준비 끝

 

 

 찹쌀과 잡곡들의 비율은 2:1로 4인분을 기준으로 할 때 맥주컵으로 찹쌀 3잔 잡곡 1잔 반의 비율로 담아주면 됩니다.

 

 

 밥을 할 때에는 역시 압력솥으로 하는데 재료를 맥주컵의 양에서 수저로 환산하면 찹쌀은 16 큰 술을 넣습니다.

 

 

 콩과, 팥 그리고 조조와 수수는 각각 2 큰 술씩 넣고 마지막으로 오곡밥에 검은색을 더 짓게 해줄 흑미를 한 큰 술 넣어줍니다.

 

 

 재료가 다 들어갔으면 아까 우려냈던 팥물을 4 큰 술 넣어줍니다.

 

 

 그리고 밥을 하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물 조절인데 보통 물을 맞출 때 밥에 손을 대고 손등 정도로 맞춥니다. 하지만 이 오곡밥의 물을 맞출 때에는 손가락의 첫 번째 하나 마디 정도로 일반 밥을 할 때의 물의 양보다는 적게 넣어 줍니다.

 

 

 그리고 하얀 가루를 넣어주는데 이 재료는 소금, 오곡밥에 소금을 한 큰 술 넣어주게 되면 더 차지고 맛있는 밥을 지울 수 있습니다. 소금을 넣지 않을 경우에는 약간 퍽퍽한 맛이 날 수 있는데 소금이 각자의 재료가 갖고 있는 맛을 삼투압 작용으로 인해 밥 물에 우러나오게 해서 구수하고 감칠맛있는 차진 밥을 만들 수 있게 합니다.

 

 

 자 재료를 다 넣었다면 강한 불로 압력솥을 가열해주고 추가 돌기 시작하면 2분 정도 더 돌게 놔둡니다.

 

 

 2분이 지난 후 약한 불로 줄여서 8분 동안 뜸을 들이면 맛있는 오곡밥이 완성됩니다.

 

 

 이제 황금 레시피를 보고 집에서도 맛있는 오곡밥을 해 드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오곡밥 재료 (4인분 기준)

찹쌀 16 큰 술, 팥 2 큰 술, 조 2 큰 술, 수수 2 큰 술, 콩 2 큰 술, 흑미 1 큰 술, 팥물 4 큰 술, 물 1컵(200cc), 소금 1/3 큰 술

 

 

 요약정리

1. 찹쌀과 조는 30분, 콩과 흑미는 1시간 수수는 2시간을 불린다.

2. 압력솥에 팥을 넣고 1차로 끓인 물을 버리고 2차로 끓인 물과 팥을 사용한다.

3. 이때, 강한 불에서 끓이다가 추가 돌기 시작하면 불을 끈다.

4. 압력솥에 찹쌀 16 큰 술, 팥 2 큰 술, 조 2 큰 술, 수수 2 큰 술, 콩 2 큰 술

5. 흑미 1 큰 술 넣고 팥물 4 큰 술 물, 소금을 넣는다.

6. 이때, 물의 양은 손을 넣었을 때 첫 마디까지의 양(백미의 절반가량의 물의 양)

7. 강한 불에서 추가 돌기 시작하고 2분간 더 가열한 뒤 약한 불로 줄여 8분간 밥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