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정보 황금레시피 비린내 나지 않게 조기찜 만드는 방법(조기찜 비린내 제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조기찜은 명절이 돌아오면 차례상에 꼭 올라가는 음식으로 보통 그냥 찌면 된다는 생각으로 찌면 쉽게 부서지고 비린내가 나기 때문에 생각하는 것보다 만드는 방법이 어려운데 오늘 황금 레시피를 통해서 비린내가 나지 않으면서 살이 탱탱한 조기찜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7/09/23 - [취미를 즐겨보자/방송 정보] - 생생정보 황금레시피 명절에 남은 조기로 조기조림 만들기



 서울특별시 마포구에 위치한 반찬 가계 미맛있는찬에서 조기찜 만드는 방법과 조기조림 만드는 비법을 공개해주셨습니다.



1. 재료준비



 조기찜을 만들 재료로는 실고추 1/3컵, 양파 1/2개, 깨 1 큰 술, 대파 2뿌리, 쪽파 2뿌리, 물 4컵(800cc), 조기 3마리, 물?(소주2 큰 술)을 준비하고 양파와 파는 위와 같이 손질해서 준비를 하면 재료 준비가 끝납니다.



2. 조기찜 만드는 방법



 이제 찜을 만들 건데 적당한 크기의 냄비에 물 4컵을 부어서 끓여줍니다. 그리고 물이 끓기 시작하면 소주 3 큰 술을 넣어주는데 집에서 드시다 남은 소주가 있으면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조기를 얹힐 찜기를 놓고 그 위에 대파와 양파를 올려놓습니다. 그리고 다시 그 위에 조기를 올려줍니다.

과연 양파와 대파가 조기의 비린내를 잡아준다? 소주를 넣고 끓인 물이 파를 통과하면서 나오는 김에 의해서 고기의 비린내를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파 속에 들어있는 황 성분이 수용성이라 열에 의해서 날아가면 조기 속에 들어있는 비린 맛도 함께 휘발시켜주기 때문에 조기의 비린 맛을 잡을 수 있습니다.



 끓인 물에서 김이 막 올라오기 시작하면 중간 불로 줄이신 다음에 한 면에 10분씩 찌면 맛있게 조기가 익습니다. 뒤집에서 익힌 조기에 차례상에 올라갈 방향으로 고명을 얹고 다시 뚜껑을 닫아서 중간불에서 10분 더 쪄주면 맛있는 조기찜이 완성됩니다.



 비린내가 나지 않으면서 살이 탱탱한 조기찜이 완성되었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