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 황금레시피 화학조미료 없이 맑은 북어콩나물국 만드는 방법

 북어는 명태를 건조한 것으로 씹는 맛이 좋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북어는 겨울 동안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면서 단백질과 아미노산 함량이 배가 되는데 생태보다 5배 정도 이런 성분들이 많아 간을 보호해주고 이것을 국으로 끓여 먹으면 흡수가 잘 되어 숙취해소와 체내에 쌓여있는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추워진 날씨, 술을 마신 다음날 속을 말끔하게 풀어줄 국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대표적으로 숙취해소에 좋은 국을 들자면 북엇국과 콩나물 국일 것입니다. 오늘은 이 두 가지 재료들을 합쳐서 만든 북어콩나물국을 황금 레시피를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특별시 성북구 길음동에 위치한 반찬가게 전문점 선한반찬가게에서 북어콩나물국을 만드는 비법에 대해서 공개해주셨습니다.

 

 

1. 육수만들기

 

 

 육수의 재료는 양파 1/2개, 무 1토막(두께 3cm), 대파 1뿌리, 국물용 멸치 10마리, 다시마 2장(10cm x 10cm), 고추씨 4 큰 술

 

 

 육수를 만들 때 표면적을 넓혀서 잘라야 재료 맛이 잘 우러나오기 때문에 무는 면적을 넓혀서 잘라주고 양파와 파도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준비를 해줍니다. 육수를 내는데 고추씨가 보이는데 육수를 내는데 고춧가루를 사용하면 국물이 텁텁해지고 고추씨를 사용하면 개운한 맛을 살려주기 때문에 고추씨를 사용해서 육수를 냅니다.

 

 

 생생정보 공식 계량컵인 200cc 맥주 컵 기준으로 10컵을 큰 냄비에 넣고 각종 준비한 재료들 무 1토막, 양파 1/2개, 대파 1뿌리, 국물용 멸치 10마리, 고추씨 4 큰 술, 다시마 2장을 넣어서 강한 불로 끓여줍니다.

 

 

 센 불로 끓여주다가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서 은근한 불에 재료가 다 우러날 때까지 30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30분을 끓여주고 나면 각 재료들의 맛이 우러난 육수가 완성됩니다. 완성된 육수는 채소 찌꺼기를 망에 잘 걸주면 4인분의 북어콩나물국을 만들 수 있는 육수 8컵이 완성됩니다.

 

 

2. 재료 손질하기

 

 

 북어는 10분 정도 불렸다 사용하면 찢기도 좋고 북어 맛도 살릴 수 있어서 저는 10분 정도 담가서 사용을 합니다. 북어가 불리면 북어체에 물기가 남아 있지 않도록 꽉 짜주고 먹기 좋은 크기로 적당히 찢고 썰어줍니다.

 

 

 콩나물은 물에 깨끗이 씻어서 준비해주고 양파와 파도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준비를 해줍니다.

 

 

 사장님의 비법인 천연 조미료는 국물용 멸치 10마리, 건새우 20마리, 건표고 2개, 다시마 2장, 건홍합 10개를 잘 개 잘라서 믹서기에 갈 수 있게 준비를 해줍니다. 준비를 해둔 재료들을 믹서기에 큰 덩어리가 없이 고운 가루가 될 때까지 갈아주면 집에서도 쉽게 천연 조미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천연 조미료는 다른 국을 끓일 때 조금씩 넣어서 사용해주면 깊은 맛을 낼 수 있습니다.

 

 

3. 북어콩나물국 끓이기

 

 

 육수 8컵, 콩나물 150g, 북어채 100g, 대파 1뿌리 양파 1/2개, ??(천연 조미료), 후추 1/2 작은 술, 다진 마늘 1 큰 술, 다진 생강 1 작은 술, 새우젓 1 큰 술 반, 소금 1 큰 술이 준비되었으면 북어 콩나물국을 끓여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소한 북어 맛을 내기 위한 사장님만의 두 번째 비결은 북어를 밑간을 해주는 것인데 불린 손질한 북어 채와 육수 10 큰 술, 간은 맞출 새우젓과 소금 비린내를 잡아줄 다진 마늘과 후추, 다진 생강 감칠맛을 내줄 천연 조미료를 넣고 약한 불에서 볶아줍니다. 볶아준 후에는 볶은 북어채를 꺼내서 따로 빼둡니다.


Tip

 북어는 말려서 바로 나오는 것이 북어이고 황태 같은 경우에는 3개월 정도 숙성을 해야 노랗게 황태로 변하는데 황태를 요리할 경우에는 들기름으로 볶아야 감칠맛이 더 나고 북어는 기름을 넣고 볶는 것보다 육수를 조금씩 가감해서 주면서 볶았을 때가 훨씬 더 깊은 맛을 낼 수 있습니다.

 

 

 북어를 빼고 육수 8컵을 넣고 강한 불에서 끓여줍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콩나물을 넣고 삶아주는데 이때 콩나물의 비린 맛을 없애기 위해서 뚜껑을 열고 육수를 삶아줍니다. 콩나물의 식감을 위해서 살짝만 데치고 건져서 한 김 식혀주는 것도 사장님의 팁!

 

 

 콩나물 삶은 물에 볶은 북어채, 새우젓, 소금, 다진 마늘, 다진 생강, 후추, 천연조미료, 양파 1/2개를 넣고 중간 불에서 5분만 끓여주면 됩니다. 5분을 끓여주고 난 후에 불을 끄고 송송 썬 대파와 데쳐서 한 김 식힌 콩나물을 넣으면 맛있는 콩나물국이 완성되었습니다.

 

 

 육수만 만들어 놓으면 10분 만에 만들 수 있는 북어 콩나물국 추운 겨울 속풀이로 한 그릇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