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시중에서 판매하는 청국장으로 15분만에 청국장찌개 만드는 방법

 청국장은 된장의 한 종류로 한국의 대표적인 발효 음식 중의 하나입니다. 한때 건강식으로도 유행할 정도로 노화 예방은 물론 발효과정에서 생기는 풍부한 바실러스균으로 인해서 체내의 유해한 세균들을 제거하고 혈전을 용해하는 능력이 있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혈전이나 유해한 세균들을 몸에서 제거해주기 때문에 암과 동맥경화 등의 질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청국장을 집에서 끓이면서 어려운 점은 어머니가 해줬던 그 진한 맛을 내기가 힘들다는 것입니다. 진한 청국장의 맛을 내려고 오래 졸이다가 국물이 없어서 망치거나 아니면 쓴맛이 나서 맛이 없어지는 경험 한 번쯤 있을 것입니다. 사장님의 비법은 청국장을 넣고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조리하는 것이 비법인데 황금 레시피를 통해서 시중에서 판매하는 청국장으로도 맛있는 청국장 끓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서초구에 위치한 남도음식 전문점 마음은콩밭에에서 15분 만에 청국장찌개를 맛있게 끓이는 방법에 대해서 공개해주셨습니다.

 

 

1. 육수 만들기

 

 

 청국장 육수의 재료는 양파 1/3개, 건새우 20마리, 마른 멸치 7마리, 다시마 5x5cm 2장, 고추씨 1/4 큰 술, 대파 뿌리째 1/2뿌리, 북어대가리 1개, 말린 표고버섯 1개, 무(두께 2cm) 1/2 토막

 

 

 육수를 끓일 냄비에 물은 200cc 맥주컵을 기준으로 7컵 총 1,400cc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무 1/2토막, 북어대가리 1개, 마른 멸치 7마리, 양파 1/3개, 대파 1/2 뿌리, 다시마 2장, 고추씨 1/2 큰 술을 넣고 개운한 맛과 감칠맛을 위해서 마른 표고버섯 1개와 건새우 20마리를 넣어서 끓여줍니다.

 

 

 재료를 다 넣었다면 센 불에서 5분간 푹 끓인 뒤 5분이 지나면 다시마를 건져내고 중불로 줄여서 다시 10분간 더 끓여줍니다. 이대로 건더기를 걸러서 육수만 빼주면 청국장찌개뿐만 아니라 다른 찌개에도 활용할 수 있는 육수가 완성되었습니다. 

 

 

2. 청국장 찌개 끓이기

 

 

 청국장찌개의 재료는 청양고추 1/4개, 익은 김치 1/3컵, 두부 1/2모, 대파(길이 6cm) 1토막, 무(두께 2cm) 1/2토막, 애호박(두께 4cm) 1토막, 양파 1/3개를 준비합니다.

 

 

 무는 최대한 얇게 채소가 너무 크면 청국장 콩의 식감을 해칠 수 있으니 나머지 채소들도 작게 썰어줍니다.

 

 

 나머지 채소들도 작게 썰고 적당히 익은 김치도 작은 크기로 썰어서 1/3컵 준비합니다.

 

 

 냄비에 만들어 놓은 육수를 5컵 붓고, 강한 불로 켜준 다음 짠맛을 잡아주는 무를 넣고 끓여줍니다. 육수가 팔팔 끓기 시작하면 김치를 넣어줍니다.

 

 

 김치를 넣고 중불로 줄여준 다음에 5분간 더 끓여줍니다. 그다음 양파와 애호박을 넣고 다시 강한 불에서 5분 정도 한소끔 더 끓여주는데 보글보글 끓기 시작하면 청국장을 넣어줍니다.

 

 

 청국장은 시중에서 판매하는 청국장 300g을 사용하고 시중에서 판매하는 청국장은 보관과 모양을 유지시키기 위해서 단단하게 만들어 놓는데 손으로 잘 주물러서 충분히 풀어줘야 제대로 된 청국장 맛이 나옵니다. 손으로 잘 풀어준 청국장을 넣고 센 불에서 3분간 더 끓여줍니다.

 

 

 청국장을 넣고 센 불로 3분간 더 끓여주면 완성되는데 찌개가 한 번 끓어올랐을 때 두부 1/2모와 대파 1토막, 청양고추 1/4개를 넣고 빠르게 끓여내면 맛과 영양을 그대로 즐길 수 있는 청국장찌개가 완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