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정보 황금레시피 돼지고기 짜글이 찌개 끓이는 방법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뜨끈한 국물이 생각날 때 특별한 찌개가 있는데 김치찌개와 외모는 비슷하지만 고기와 채소만으로 칼칼한 맛을 내는 짜글이 찌개 국물만 떠먹는 찌개가 아닌 쌈을 싸 먹을 수 있는 찌개로 마지막에 진하고 깊은 맛을 내는 자작한 국물에다가 밥을 비벼 먹으면 밥도둑이 따로 없는 짜글이 찌개

 

 

 김치가 들어가지 않아도 느끼하지가 않고 닭볶음탕처럼 달짝지근한 맛으로 입맛을 당기는 짜글이찌개의 맛, 짜글짜글 소리까지 맛있는 짜글이찌개는 국물을 졸일 때 나는 소리로 이름이 붙은 충청도의 향토 음식이라고 합니다.

 

 

 충북 청주시에 위치한 촌돼지짜글찌개에서 짜글이찌개 끓이는 황금 레시피를 공개해주셨습니다.

 찾아보니 백종원의 3대 천왕에도 나왔었던 식당이었네요

 

 

1. 고기 준비

 

 

 고기는 사태를 사용하는데 같은 경우는 돼지가 운동을 많이 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지방이 적고 육질이 단단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래 끓이는 것은 지방이 적은 부위를 가지고 끓였을 때 훨씬 더 감칠맛 나고 깊은 맛을 줄 수가 있고 육질이 단단해 장시간 끓여도 고기가 퍼지지 않는답니다.  비계 부분도 함께 썰어야 쫀득한 식감도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2. 짜글이찌개 끓이기

 

 

 사태 500g, 조선간장 1 큰 술 반, 고추장 1 큰 술, 다진 마늘 1 큰 술, 굵은 고춧가루 3 큰 술, 양파 1/4개, 썬 대파 2개, 물 3컵(600cc)를 준비합니다.

 

 

 고기가 좋은 경우에는 굳이 육수를 사용하지 않아도 고기 속에 들어 있는 단백질이라든가 무기질이 우러나오기 때문에 충분히 육수 역할을 함께 해서 굳이 육수가 필요 없습니다. 그렇지만 냉동 고기이거나 얼었다 녹았을 경우에는 채소를 우린 물을 넣어 줘야 깊은 맛을 낼 수가 있습니다.

 


 물 3컵 마늘 1 큰 술 간장 한 큰 술 고춧가루 3 큰 술 고추장 1 큰 술 넣어주고 저어서 끓을 때 고기를 넣어줍니다. 국물이 끓을 때 고기를 넣으면 고기에 있는 잡내가 제거됩니다.

 

 

 수북이 쌓인 파, 찌개에 들어가는 유일한 채소인데 이 파가 제일 시원한 맛을 냅니다. 몸통이 통통하고 흰 대가 긴 파를 골라서 큼직하게 썰어서 넣어 줍니다. 재료를 넣고 센 불에서 5분간 끓이다가 센 불에서 중간 불로 줄여줍니다.

 찌개도 밥처럼 뜸을 들여야 하는데 처음에는 센 불에 끓이다가 중간 불로 뜸을 들여서 먹으면 더 맛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재료들과 양념이 잘 어우러진다고 합니다.

 

 

 중간 불로 줄여서 15분 동안 더 끓여주면 짜글이 찌개 완성! 고기는 건져서 쌈을 싸먹고 국물이 졸았을 때 남은 국물에 밥을 비벼 먹어야 짜그리 찌개의 참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