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 황금레시피 꼬막무침 만들기

 겨울이 11월부터 재철인 꼬막은 겨울을 알리는 별미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 성인병 예방을 돕고 식욕을 촉진해주는 것은 물론 비타민과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빈혈 증상에 좋고 어린이의 성장 발육에 좋습니다.

 

 

 대개 꼬막은 삶아 먹기를 많이 하지만 무침을 만들어서 먹어도 더욱 맛있습니다. 오늘은 생생정보 황금 레시피를 통해서 꼬막무침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꼬막 세척 및 삶기

 

 

 꼬막은 빡빡 물에 씻어주기만 하면 되는데 꼬막은 해감이 따로 필요 없고 씻을 때 주물러서 씻어 줘야 살아 있는 꼬막이 깨어납니다. 이렇게 꼬막을 깨워 줘야 삶았을 때 펄이나 개흙을 토해내기 때문에 주물러서 씻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꼬막은 삶는 것이 중요합니다. 꼬막 살을 쫄깃하게 삶기 위해서는 물이 끓기 전에 꼬막을 넣는 타이밍이 중요한데 물이 끓기 바로 전에 거품이 뽀글뽀글 올라올 때 그때 삶아야 수분이 많이 안 빠집니다.

 

 

 냄비 주변에 기포가 올라올 때 꼬막을 넣고 한 방향으로 저어주면서 3분 동안 삶아줍니다. 꼭 물이 끓기 직전에 넣어서 한 방향으로 저어주면서 3분 동안 삶아줘야 꼬막살이 꽉 차고 질기지 않다는 점

 

 

 꼬막 껍데기를 분리할 차례 꼬막 뒷부분에 숟가락을 넣고 한쪽 방향으로 비틀어줍니다

 

 

2. 꼬막 무침 만들기

 

 

 손질한 꼬막 1Kg, 썬 오이 반개, 고춧가루 1 큰 술 반, 진간장 1 큰 술, 다진 마늘 1/3 큰 술, 채 썬 쪽파 5개, 물엿 2 큰 술을 준비합니다.

 

 

 간장과 고춧가루를 넣어서 매콤 달콤한 양념장을 만들어줍니다. 다진 마늘과 물엿을 넣어주면 양념장 준비 완료.

 

 

 상큼한 오이와 매콤한 쪽파도 넣어주는데 채소는 기호에 맞게 준비해줍니다.

 

 

 마지막으로 손질한 꼬막을 넣고 버무려주면 되는데 꼬막살이 다치지 않게 살살 버무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단한 재료로 빠르게 만들 수 잇는 꼬막무침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