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양념장을 이용한 육수 없는 의정부 부대찌개 만들기

 바람이 불고 추워지는 겨울이면 더욱 생각나는 음식, 탱글탱글 씹히는 소시지와 짭조름한 햄을 필두로 얼큰하게 끓인 부대찌개는 건더기가 푸짐해서 밥과 함께 먹기 좋은 음식입니다. 밥 외에도 건더기가 많이 있어서 한 끼 식사로 든든하게 먹을 수 있어 인기 만점입니다. 여기 빠지면 서운하다는 라면까지 꼬들꼬들한 면발이 살아있을 때 후후 불어가며 먹는 맛은 남녀노소 누구나 싫어할 수 없는 맛입니다.

 

 

 부대찌개 하면 떠오르는 장소는 의정부 부대찌개! 대한민국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데요. 한국전쟁 때 미군부대가 많았던 시절 의정부에서는 햄과 소시지 흔한 식재료였는데 이 식재료, 햄과 소시지에 우리의 재료가 만나서 절묘한 조화를 이루면서 탄생한 음식이 바로 부대찌개입니다. 특히 김치를 넣어서 시원함 맛이 일품인 의정부 부대찌개의 특징입니다.

 

 

 경기도 의정부시 부대찌개 거리에 위치한 30년 전통의 초원식당에서 부대찌개 황금 레시피 및 부대찌개 양념장 만드는 방법을 공개해주셨습니다.

 

 

1. 재료 준비

 

 

 재료는 썬 햄 1/4개, 썬 소시지 3개, 다진 돼지고기(100g), 대파 1개, 썬 두부 1/2모, 팽이버섯 1 봉지, 떡 15개, 썬 김치 1/5포기, 물 5컵(1000cc), 다진 마늘 2 큰 술, 고춧가루 3 큰 술, 부대찌개 비법 양념장

 

 

 두부 반모를 썰어줍니다. 햄도 비슷한 모양과 크기로 썰어주고 둥근 소시지는 씹는 맛이 나도록 어슷썰기로 썰어줍니다.

 

 

 의정부 부대찌개의 특징이기도 한 김치는 원래 젓갈을 넣지 않은 김치를 사용하는데 집에서 해 먹을 때는 젓갈이 들어간 김치는 한 번 헹궈서 물기를 꼭 짜서 넣으면 됩니다.

 

 

2. 부대찌개 양념장 만들기

 

 

 양념장은 소주 6 큰 술, 소금 1 큰 술, 고추장 3 큰 술, 조선간장 2 큰 술을 준비합니다.

 

 

 고추장 3 큰 술을 넣고 고추장의 텁텁함을 날려준다는 소주 6 큰 술, 조선간장 2 큰 술, 소금 1 큰 술을 넣고 간을 합니다.

 

 

 재료들을 넣고 넣은 양념들이 뭉치지 않게 잘 저어주면 의정부 부대찌개의 비법 양념장 완성되었습니다.

 

 

3. 부대찌개 끓이기

 

 

 물에 씻어서 썬 김치 1/5 포기에 국물 맛을 잡아줄 비법 양념 고추장 3 큰 술을 넣고 국물 맛을 부드럽게 해주는 다진 돼지고기(100g)와 부대찌개의 꽃 햄과 소시지를 넣고 쫄깃한 떡과 고들고들 두부도 넣어줍니다.

 

 

 그 위에 깔끔한 국물 맛을 위해 채소는 대파만 썰어 넣어주고 빨간 부대찌개의 색감을 살려줄 고춧가루와 향긋한 맛의 다진 마늘 2 큰 술, 여기에 팽이버섯을 올리고 당면은 취향에 따라서 넣어주면 됩니다.

 

 

 재료를 다 넣었으면 맛이 도망가지 않도록 뚜껑을 덮어주고 처음엔 강한 불로 끓을 때까지 끓여줍니다.

 

 

 김이 올라오기 시작하면 뚜껑을 열고 양념이 잘 섞이도록 잘 저어주고 다시 뚜껑을 닫고 강한 불에서 3분 정도 더 끓여준 후에 부대찌개가 다 끓으면 약한 불로 줄여서 드시면 됩니다. 육수 없이도 맛국물이 없어도 손쉽고 간편하게 끓일 수 있는 의정부 부대찌개 완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