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생활의 Tip

크루즈 에어컨필터 교체 셀프로 하는 방법

 하루 중 자동차에서 얼마간의 시간을 보내십니까? 저는 문득 구매한지 5년이 지난 차량에서 에어컨 필터를 교체한 횟수를 생각해보니 2번 밖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체를 한 것이 기억이 가물가물한 것을 보니 확실한 것은 작년에는 교체를 안 했는데 그러면 2년은 되었다고 볼 수 있겠네요. 더군다나 요즘 미세먼지도 심하고 차량을 탈 때마다 재채기와 콧물이 멈추지가 않아서 공업사에 가서 교체를 하려고 쉐보레 서비스 센터에 전화를 해서 문의해보니 교체 비용이 대략 4만 원 정도(공임비 포함) 나온다고 해서 인터넷으로 필터를 주문해서 자동차 에어컨 필터를 셀프로 교체해보기로 했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셀프 교체

 

 

▲ 인터넷에서 3M 활성탄이 포함된 필터를 구매하였습니다. 가격은 일반 필터에 비해서 두 배 정도 비싼데(그래도 만 원이 안 넘었습니다.) 필터 효율이 일반 필터와 비교해서 더 좋다고 해서 주문하였습니다.

 

 

차량의 조수석 다시방(대시보드)을 열어줍니다.

 

 

▲ 안에 있는 물건들을 치우고 왼쪽과 오른쪽을 보면 클립 모양의 안전고리가 보일 것입니다. 이것을 빼줘야 하는데 다시방(대시보드)을 살짝 들어 올려서 빼야 쉽게 빠집니다.

 

 

▲ 이 고리를 손으로 살짝 들어서 몸 쪽으로 당겨서 빼줍니다. 밀어서 빼는 줄 알고 한참 동안 시름했었네요 그리고 뺄 때 꼭! 다시방(대시보드)을 살짝 들어서 빼줘야 합니다. 안전 고리가 다시방이 더 안 내려가게 지지대 역할을 해서 걸려서 안 빠지기 때문에 꼭 살짝 들어서 빼줘야 쉽게 뺄 수 있습니다.

 

 

분리한 후에 모습으로 아래 보면 튀어나와 있는 부분이 걸려서 잘 빠지지 않습니다.

 

 

▲ 빼고 난 후에 모습으로 화살표 방향에서 고리를 분리시켜줍니다.

 

 

▲ 옆으로 당겨서 분리시키면 됩니다.

 

 

▲ 분리시키고 다시방(데시보드)을 완전히 아래로 내리면 에어컨 필터가 뚜껑이 나오는데 고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열어줘야 합니다. 양옆은 바깥쪽으로 밀고 가운데 부분이 고정되어 있는데 안쪽에서 위로 올려서 열어줍니다.

 

 

▲ 뚜껑을 열면 에어컨 필터가 보입니다. 아마 센터에 가서 교체를 물어보면 활성화 필터가 4만 원에 일반 필터는 3만 원에 교체를 해줄 것입니다. 시간이 10분도 안 걸리는데...

 

 

▲ 교체한 후에 왼쪽이 교체 전 장착되어 있던 불스원 활성화 필터 오른쪽이 3M 필터로 확실히 오랫동안 교체하지 않아서 까맣게 미세먼지들이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사용하던 필터는 버리고 새 필터를 넣어줍니다. 필터를 넣을 때 방향이 있는데 공기가 순환하는 방향 화살표가 ▽ 아래로 향하도록 놓고 넣어준 후에 분리 역순으로 에어컨 필터 문을 닫아줍니다.

 

 

그리고 대시보드에 있는 클립을 조립해야 하는데 대시보드를 안쪽으로 올려서 빈 공간이 보이게 합니다.

 

 

▲ 그리고 넣어서 조립을 하면 끝 에어컨 필터 셀프로 교체 간단하게 끝! 이제는 가격도 저렴하니까 미세먼지가 심한 겨울에는 분기마다 교체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