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IT

윈도우10 디펜더 켜기 및 끄기 방법(실시간 보호)

 예전에는 윈도우10을 설치하면 디펜더는 당연히 끄고 사용하는 것이 인식이 되어서 저도 윈도우10을 설치하자마자 메모리를 많이 차지하는 윈도우10 디펜더를 바로 끄기로 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윈도우10 디펜더에 대한 업데이트를 지속적으로 거듭하면서 현재는 웬만한 유료 백신과 비교할만한 수준까지 올라왔는데요. 무료인 만큼 다른 백신들과 비교해서 상당히 무겁지만 무료로 사용하는 알약과 비교해서 성능이 월등히 좋기 때문에 내장되어 있는 디펜더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 사양이 낮은 경우에는 부담이 되기 때문에 끄기로 해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윈도우10 디펜더 실시간 보호를 켜기로 해놓고 게임이나 컴퓨터에 부담이 많이 가는 작업을 할 경우에는 꺼놓고 인터넷이나 단순한 문서작성을 할 경우에는 켜기로 해서 사용하는 것도 귀찮기는 하지만 알약을 사용하느니 렌섬웨어나 기타 인터넷 스파이웨어로부터 컴퓨터를 더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윈도우10 디펜더 켜기 및 끄기 방법

 

▲ 시작을 클릭한 후에 톱니바퀴 모양 혹은 PC 설정을 클릭해서 Windows 설정을 실행합니다.

 

 

메뉴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보면 하단에 업데이트 및 보안을 클릭합니다.

 

 

▲ 클릭해서 설정에 들어가면 두 번째 Windows 보안을 클릭한 후 오른쪽에 Windows Defender 보안 센터 열기를 클릭해서 보안 메뉴를 열어줍니다.

 

 

보안센터를 열어서 왼쪽 메뉴에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윈도우10 디펜더가 끄기로 설정되어 있다면 위와 같이 위협 서비스가 중지되었습니다. 지금 다시 시작하세요. 메시지가 나올 것입니다. 이것을 다시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아래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해서 윈도우 디펜더 활성화를 시켜줍니다.



2. Gpedit.msc로 켜기 및 끄기

 

 

아래 돋보기를 클릭해서 Gpedit.msc를 입력하면 나오는 문서같이 생긴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파일을 클릭해서 실행합니다.

 

 

로컬 컴퓨터 정책 -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Windows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클릭해서 차례대로 열어줍니다.

 

 

폴더를 열고 안에 보이는 Windows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사용 안 함을 더블클릭으로 실행합니다.

 

 

실행하면 세 가지 메뉴 구성되지 않음(C), 사용(E), 사용 안 함(D) 중에서 실행시키려면 사용을 실행 중지를 하려면 사용 안 함을 선택 후 확인을 클릭하면 윈도우10 디펜더 켜기와 끄기를 할 수 있습니다.

 

 

▲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로 디펜더를 실행할 경우 Windows Defender 보안 센터를 들어가 보면 위와 같이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가 조직에서 관리됩니다. 메시지가 띄어져 있으면서 설정을 변경할 수 없게 설정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설정된 경우에는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만 조작이 가능하니 두 번째 방법을 활용해서 변경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