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IT

엑셀 텍스트 인식 함수(Counta) 사용법(셀 개수 세기)

 오늘 조건부 수식 IF를 사용해서 셀에 있는 텍스트 인식을 하여 현재 사용하고 있는 자재가 감소했다는 것을 인식하고 차감하는 수식을 만들려고 했었는데 너무 오랜만에 엑셀을 사용해서 그런지 어떤 함수를 사용해야 하는지 갑자기 생각이 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휴대폰을 아무리 찾아봐도 텍스트 인식에 관련된 자료가 없었고 30분에 걸쳐서 함수들을 하나씩 대조한 후에야 찾을 수 있었는데요. 혹시나 엑셀 함수를 쉽게 찾는 방법이 있다면 댓글로 공유 좀 부탁드립니다. 아무튼 그렇게 찾은 끝에 나온 함수가 2개 셀의 숫자를 세는 Count 함수와 셀의 문자를 인식하는 Counta 함수 오늘은 이 두 가지 함수의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텍스트 인식 함수

 

 

▲ 함수를 설명하기 앞서 제가 만들려고 했던 표입니다. 화장지 열 셀에 사용이라고 입력을 하면 총 남은 개수가 줄어드는 함수를 만들려고 했는데 여기서 사용되는 함수가 If와 Counta였습니다. 화장지 열의 문자 인식 여부에 따라서 1개를 사용했는지 안 했는지가 결정됩니다. 또한 1개를 모두 사용하고 다음 화장지를 꺼내야 하기 때문에 차감은 지속적으로 1개씩 차감되며 위의 남은 개수에서 -1을 해주면 수식이 완성됩니다.

 

=IF(COUNTA(D7)=1,F6-1,F6)

 

▲그래서 나온 함수입니다. 첫 번째 열은 남은 재고 수를 입력하여 수식은 2번째 3월 2일 홍순이 열에 입력을 하였습니다. 간단한 IF 함수 문제인데 Counta 함수가 생각이 안 나서 한참을 헤맸는데요. 그럼 아래에서 COUNT와 COUNTA 함수에 대해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COUNTA 함수

 

 

▲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COUNTA(범위 지정) 함수를 입력하고 범위만 지정해주면 됩니다. 앞서 말한 것 처럼 COUNTA 함수는 문자의 개수를 세주는 함수이기 때문에 셀 범위 내에 문자가 있는 셀을 더해서 표시를 해줍니다. 아래 숫자들은 COUNTA로 그 위에 셀들을 범위지정한 것입니다. COUNTA는 날짜와 숫자도 문자로 인식하기 때문에 빈 셀을 제외한 모든 셀의 수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COUNT 함수

 

 

위에서 설명한 COUNTA 함수와 마찬가지로 COUNT(범위 지정) 형식에 맞춰서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징은 숫자뿐만 아니라 날짜도 숫자로 인식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전체 셀 중에 숫자를 인식해서 개수를 세야 할 경우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