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윈도우10

윈도우10 안전모드 진입 들어가는법(부팅 안됨 해결법 포함)

 윈도우10을 사용하면서 안전 모드로 부팅할 일은 사실 거의 없겠지만 갑자기 드라이버나 소프트웨어 간의 충돌 등으로 컴퓨터가 부팅 화면에서 넘어가지 않는다던가 바이러스나 악성코드들을 전체 검사로 보다 완벽하게 치료하기 위해 안전모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안전 모드는 평소에는 잘 사용하지 않지만 예상치 못한 일들이 발생했을 때 컴퓨터를 수정할 수 있는 장치인데요. 컴퓨터를 부팅하면서 F8을 계속 눌러서 들어가는 방법도 있지만 바이러스 검사처럼 윈도우10을 사용하고 있는 상태에서 안전 모드로 바로 부팅해서 들어가는 방법과 이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안전 모드 부팅 시 부팅 안됨이 되어 그에 대한 해결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에서 안전모드 바로 진입하는 방법

 

 

▲ 시작 옆에 돋보기 버튼을 클릭해서 msconfig를 입력 한 후에 위에 나오는 시스템 구성을 클릭해서 실행시킵니다.

 

 

시스템 구성을 클릭해서 실행하고 위에 일반 탭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을 것입니다. 부팅 탭을 클릭해서 바꿔준 후에 아래 안전부팅(F) 를 체크한 후에 확인을 클릭합니다.

 

 

▲ 클릭하면 변경 내용을 적용하려면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메시지와 함께 다시 시작(R) 버튼을 클릭하면 안전 모드로 부팅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 잠깐 안전 모드로 부팅 시 검은 화면에서 넘어가지 않고 부팅 안됨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 PC와 모니터의 연결이 잘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Reset 버튼을 눌러서 재부팅을 하지 말고 파워를 누른 상태에서 컴퓨터를 완전히 종료한 후에 모니터와 컴퓨터 간의 케이블을 뺐다가 다시 연결 한 후에 실행시키면 안전 모드로 부팅을 하게 됩니다.

 

 

▲ 안전모드가 부팅이 완료되면 위와 같이 안전모드라고 바탕화면에 표시가 될 것입니다. 안전모드로 접근하면 제약되는 사항이 많으니 다시 PC를 사용하려면 원래대로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 안전 모드 해제를 위해 설정을 다시 원래대로 돌려놓기 위해서는 아까 위에 방법대로 시스템 구성을 실행시켜서 안전 모드 부팅(F)체크 해제하고 확인을 누르면 윈도우10 안전 모드 해제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