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IT

구글 스프레드시트 틀고정 행과 열 고정하는 방법

 이번에 지인분들과 다이어트를 진행하면서 날짜별로 신단을 기록하기 위해서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사용해봤는데요. 사람과 사람끼리 구글 계정을 통해서 공유가 되더군요. 내가 해당 파일을 수정하고 있어도 다른 사람이 들어와서 함께 수정하고 글을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 사람이 프로젝트를 사용할 때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거 같았습니다. 일단 엑셀과 기능이 비슷하다 보니 작성하고 폼을 수정하는 데는 문제가 없었는데 해당 화면이 넘어가고 엑셀에서 사용하던 틀고정으로 위에 요일이나 날짜 같은 메뉴들을 고정하고 싶은데 기능들의 이름들이 미묘하게 달라서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틀고정 방법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실행시키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상단에 메뉴바가 보여야 하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없었는데 오른쪽 상단에 V를 누르니 숨겨져있던 메뉴바가 보였습니다.

 

 

메뉴바를 보이게 한 후 틀 고정을 하고자 하는 행이나 열을 위의 화면처럼 클릭해서 선택을 해준 후 보기 - 고정을 클릭합니다.

 

 

고정하고자 하는 행이나 열의 메뉴를 선택해서 틀고정을 하면 되는데 저는 행이기 때문에 행 1개를 선택해서 틀고정을 하겠습니다. 행 고정의 행이 2개가 넘어갈 경우 현재 행까지를 선택하면 2열 이상의 행을 고정할 수 있습니다.

 

 

▲ 고정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1번 행이 고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열도 위의 설명과 마찬가지로 열을 선택 후 열 고정을 눌러서 실행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