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IT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 문서 작업 하는법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장점은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 사양에 상관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에 더해 여러 사람과 한 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동시에 같은 문서를 열어놓고 작업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이렇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대화방을 만들어 채팅을 하는 것처럼 구글 계정에 스프레드시트를 만들고 문서 공유를 통해 같이 사용하고자 하는 상대를 초대해서 일정 부분의 수정이나 편집에 대한 권한을 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른 문서들을 공유하여 작성할 수 있지만 오늘은 구글 스프레드시트 문서인 엑셀 공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 방법

 

 

▲ 들어가기 전에 앞서 구글 스프레드시트나 기타 기능들은 구글의 크롬 브라우저에 최적화돼 있어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한다면 약간의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크롬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크롬을 시작하고 구글을 실행하면 오른쪽 상단에 아홉 개의 작은 점이 있는 것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구글 드라이브를 클릭해서 실행합니다.

 

 

구글 드라이브에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 두 번째 보이는 Google 스프레드시트를 클릭해서 새로운 파일을 만들어줍니다.

 

 

파일을 만들어 줬다면 새로운 탭이 생성되면서 스프레드시트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 파일을 다른 사람들도 들어올 수 있도록 공유를 할 수 있는데 오른쪽 상단에 위치한 공유 버튼을 눌러줍니다.

 

 

공유를 누르면 문서의 제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제목 바꾸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건너뛰기를 누르고 변경했다면 저장을 클릭한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넘어가면 다른 사용자와 공유 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사용자를 추가하고 싶다면 사용자 추가에 메일 주소를 입력해서 함께 공유할 수 있습니다. 공유 주소는 공유 가능한 링크 가져오기를 통해서 할 수 있으며 문서의 공개 여부와 권한 여부는 오른쪽 아래 고급을 클릭해서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다른 사람들과 공유를 했을 때 공유를 받는 사람, 사용자 추가에 넣는 메일 주소가 구글 계정으로 해야 정상적으로 작동했었습니다.(자세한 내용은 아래 변경 설정 참조)

 

 

▲ 위에서 화면은 고급을 클릭했을 때 화면입니다. 이곳에서는 공유 링크 설정 및 액세스 권한이 있는 사용자에서 변경을 클릭해서 권한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편집이나 수정에 대한 권한을 수정하고 싶다면 변경을 클릭합니다.

 

 

▲ 변경으로 들어오면 링크 공유 설정이 나오는데 이곳에서 첫 번째 모든 웹 사용자는 카톡으로 말하자면 오픈톡 대화방을 뜻합니다. 아무나 검색을 통해서 들어올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는 카톡과 비교하자면 오픈톡의 개념으로 링크 주소를 공유해준 사용자는 누구나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함께 작업하는 더 많은 사람에게 공유를 하면 아무나 볼 수 있는 문서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특정 사용자는 지정해서 그 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도록 권한을 주는 것입니다. 앞에 두 메뉴의 경우에는 구글 계정이 다른 이메일로 공유나 권한이 가능하지만 세 번째는 제약이 있는 보안도 강화되고 그렇기 때문에 구글 계정의 이메일을 사용해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