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IT

엑셀 하이퍼링크 일괄 삭제 및 자동설정 해제하기

 엑셀 문서를 작성하면서 리스트에 이메일이나 사이트 주소를 첨부하는 경우 파란색 글씨 자동으로 변하면서 그 글씨를 클릭하면 해당하는 사이트나 이메일을 바로 보낼 수 있게 아웃룩으로 연결되는 하이퍼링크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내 의지와 상관없지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해당 셀을 수정할 때 클릭하면 자동으로 연결돼서 창을 다시 닫아야 하는 번거로움을 한번쯤 겪어봤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하나하나 셀을 수정하면서 텍스트로 바꿔주자니 손이 많이 가서 시간 낭비고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번거로운 하이퍼링크 삭제 작업을 일괄적으로 삭제할 수 있는 방법과 자동으로 하이퍼링크로 변환되는 것을 해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엑셀 하이퍼링크 일괄 삭제 해제

 

 

▲ 인터넷 주소를 적어 넣거나 이메일 주소를 셀에 적으면 위와 같이 하이퍼링크가 자동 적용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을 선택하기 위해서 클릭하면 바로 사이트에 연결되는데 이럴때마다 너무 힘드네요.

 

 

하이퍼링크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우선 셀을 선택해야합니다. 쉽게 사이트에 연결이 되지 않게 쉽게 선택하기 위해서는 마우스를 드레그해서 선택을 하거나 키보드의 CTRL이나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을 해서 선택을 하면 연결이 되지 않게 하이퍼링크가 걸려 있는 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셀을 선택한 상태에서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가장 아랫부분에 하이퍼링크 제거(R)를 클릭하면 셀에 걸려있는 하이퍼링크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삭제하고 난 후에는 위와 같이 검은색 글씨로 바껴서 일반 텍스트로 바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바꾸지 않고 최초 입력때부터 하이퍼링크가 해제된 상태로 입력되게 할 수는 없을까? 옵션 해제방법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엑셀 하이퍼링크 자동설정 해제

 

 

▲ 엑셀 하이퍼링크 자동설정 해제는 우선 엑셀 창에서 왼쪽 상단의 파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메뉴 화면이 나올것입니다. 여기서 옵션을 클릭해서 열어줍니다.

 

 

왼쪽 메뉴에 언어 교정을 클릭하고 나오는 오른쪽 메뉴에서 자동 고침 옵션(A)를 클릭해서 실행합니다.

 

 

자동 고침 창이 나오면 위에 입력할 때 자동 서식 탭으로 이동을 해준 후 입력할 때 자동으로 바꾸기에서 인터넷과 네트워크 경로를 하이퍼링크로 설정을 체크 해제한 후 확인을 클릭하고 엑셀 옵션을 확인 클릭하면 입력할 때부터 하이퍼링크가 삭제되서 입력되게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