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및 재태크

인터넷으로 통신판매업 신고 절차 및 방법(민원24 신청)

 인터넷 판매 준비를 하면서 사업자등록부터 준비하거나 신경 써야 할 것이 이렇게 많은지는 몰랐었네요. 사업자등록을 완료하고 해당 세무서에서 등록되었다는 문자가 오면 사업자등록증을 컴퓨터 프린트로 출력을 하거나 세무서로 가서 받아옵니다. 그 후 통신판매업 신고를 따로 하고 통신판매업 신고증을 받아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나 오픈마켓에 제출해 승인이 나고 비로소 판매를 할 수 있는데요. 이것도 역시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신청을 인터넷으로 하지만 서류를 받으러 갈 때는 시청이나 구청 군청에 가셔서 수령을 해야 합니다. 또한 통신판매업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구매 안전 서비스 이용 확인증이 필요한데요. 서류 발급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온라인으로 해외 구매대행 사업자등록 및 업종코드 입력하기

구매 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과 에스크로 통장 안전거래 확인증 발급



민원 24로 통신판매업 신고하기

 

 

민원 24으로 바로가기 클릭해서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접속해서 보면 왼쪽 상단에 검색창이 보이는데 저곳에 통신판매업을 검색어로 입력 후 오른쪽에 돋보기 버튼을 눌러서 검색합니다.

 

 

▲ 그럼 위와 같이 통신판매업과 관련된 메뉴들이 나올 텐데요. 위에 인터넷 민원신청 목록에서 통신판매업 신고 - 시, 군, 구 옆에 신청을 클릭합니다.

 

 

▲ 그럼 간략한 민원 안내 설명과 함께 중앙에 보면 신청하기가 보이는데 저 버튼을 클릭합니다.

 

 

▲ 구분, 상호, 사업자등록번호, 소재지는 사업자등록증에 적었던 것과 똑같이 적어줍니다. 사업자등록증에 적혀있는 주소와 현제 사는 곳의 주소가 다를 경우 주소에는 현재 주소를 입력하고 전자우편 주소를 적어줍니다. 인터넷 도메인 이름은 자신의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주소를 입력합니다. 예) smartstore.naver.com/네이버 아이디

 호스트 서버 소재지는 네이버 주소를 입력해야 되는데요. 네이버 서버 주소인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야탑동 343번지 2호 KT-IDC 5층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이 주소는 스마트 스토어에서 발급받는 구매 안전 서비스 이용 확인서에 나와있습니다.

 

 

판매 방식에는 인터넷 판매를 할 것이기 때문에 인터넷에 체크를 해주고 취급 품목은 자신이 판매할 상품들을 체크합니다. 여러 가지 체크 가능합니다. 구비서류는 위에서 링크를 걸어두었던 구매 안전 서비스 이용 확인증이나 에스크로 안전거래 확인증 중에 한 가지를 파일 첨부 후 아래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합니다. 신청을 하면 진행 상황이 문자로 오는데요. 처리가 완료됐다는 문자를 받으면 해당 시청, 구청, 군청에 가셔서 수령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