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및 재태크

KB증권 HTS에서 KRX 금시장 현물 거래 이용 방법

 경제가 어려워질 때 떠오르는 최고의 안전자산이 금, 이 금을 현물로 구매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돈을 주고 구매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하지만 현물로 구매를 할 경우 10%라는 부가세를 내야하고 실제로 집안에 보관을 해야 한다는 번거로움 때문에 안전자산인 것을 알면서도 투자가 굉장히 꺼려질 것입니다. 그런데 KRX 한국 거래소에서는 2014년부터 금 현물 거래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집에서 간단하게 증권사의 HTS를 통해서 주식처럼 거래를 할 수 있는데, 최소 1g 단위로 구매할 수 있고 이렇게 구매한 금 현물은 한국예탁결제원에 맞겨져 100g이나 1kg 단위로 언제든지 찾을 수 있다는 면에서 분산 투자의 또 다른 방법을 찾은듯합니다. 그래서 저는 매월 일정 금액을 적금 넣듯이 이 금에 투자를 하기로 했습니다.



KB증권에서 KRX 금 현물 거래 방법

 

 

▲ 우선 HTS에서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KB증권에서 일반 상품 거래 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이 계좌는 KB증권 지점에서만 발급이 가능하고 비대면 발급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직접 가서 만들어야 합니다. 주식 계좌와는 별도로 나눠지며 HTS에서도 한 번에 조회가 가능하지만 따로 나눠져 있어서 거래 시 주식 계좌에 돈이 있다고 거래가 되지 않고 따로 증권사에서 발급받은 계좌로 입금해서 거래를 해야 합니다.

 

 

또한 KB 증권은 모바일 able에서는 메뉴도 없고 거래가 불가능하며 오직 PC에서 설치한 H-able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KB증권 HTS를 실행시켰다면 상단에 주식주문 - 기타상품/제도 - 금현물 주문 메뉴로 들어가서 주문을 할 수 있습니다.

 

 

▲ 위와 같이 계좌가 따로 표시되어 있고 예수금 조회를 눌러서 조회해보면 주식과는 별도로 조회가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또한 2014년 금시장이 개설된 이후의 금시세 차트를 확인할 수 있는데 주식 - 금현물 - 금현물현재가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 현재가 창에서 오른쪽 하단에 차트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는데 지금까지 꾸준히 값이 상승해오다가 최근 미국과 중국간 무역전쟁으로 인해 불안감이 가중되면서 금 값이 치솟은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높다고 생각은 들지만 꾸준히 투자를 진행하면 한국 경제나 세계 경제의 갑작스러운 위기 시 방어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