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IT

엑셀 날짜 빼기 수식과 함수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어떤 기간의 날짜를 측정해주는 D-Day 기능은 카카오톡이나 다른 플랫폼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요. 현재 날짜가 아닌 특정 지정한 날짜에서 다른 지정한 날짜까지 며칠이 남아있는지를 측정하는 기능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이럴 때 엑셀을 활용해서 특정 기간의 날짜와 날짜를 빼서 남은 일수나 D-Day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계산면 수식에 날짜 빼기 날짜를 입력해서 계산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ABS나 DATEDIF 함수를 사용해서 좀 더 편하고 다른 함수들과 응용이 가능한 방법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엑셀 날짜 빼기 수식과 함수

 

 

▲ 엑셀에서 날짜 빼기의 가장 쉬운 방법은 그냥 날짜를 입력하고 완료 일자에서 현재 일자를 빼기해주면 바로 결과 값이 도출됩니다. 미래 - 과거 = 남은 일 수

 

 

위와 같이 남은 일자가 표시되는데요. 수식에서 B4 셀에 있는 완료 일자에서 C4를 빼준 값이 남은 일자에 표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혹시나 날짜를 입력했는데 일반 숫자로 표시된다면 해당 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셀 서식 메뉴를 들어가서 표시 형식에서 날짜로 바꿔주면 날짜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날짜 빼기를 간단한 방법으로 알아봤는데요. 만약 날짜 수식을 활용하는 데 있어서 현재 일자에서 완료 일자를 뺀다면 -36일 표시돼서 다른 연결된 함수의 결과 값에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것을 절댓값을 씌워서 +로 만들기 위해서는 절대값 함수(ABS)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위와 같이 =ABS(B4-C4) ABS 함수를 적용하면 절대값이 적용돼 음수가 양수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또 다른 함수로는 날짜를 계산해주는 DATEDIF 함수로 =DATEDIF(현재 일자, 완료 일자, 연월일)을 입력하여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뒤에 D는 Day 일, M은 Month 월, Y는 YEAR 년의 약자를 입력하면 수식이 완성됩니다.

 

 

▲ 이렇게 계산 결과 값이 나오는데요. 날짜 일자를 계산하는 건 단순히 빼기 수식만으로 계산할 수 있지만 월이나 연도는 DATEDIF 수식으로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