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및 재태크

국세청 현금 영수증 발급을 위한 등록 방법(PC와 모바일)

 사회 초년생인 경우 연말정산에 대한 개념이 잡히지 않아 현금을 사용하고도 귀찮아서 그냥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것이 연말이 되면 크게 나가옵니다. 특히나 현금은 소득공제를 많이 해주는 편이기 때문에 해마다 정해지는 금액에 맞춰서 최대한 사용하려고 하는데요. 현금 영수증 소득공제가 년 300만 원 기준이라고 했을 때 300만 원에 대한 세금을 돌려주는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세청에 자신의 휴대폰 번호를 등록해서 현금 영수증을 발급받는 것은 직장인이라면 필수입니다. 경제활동을 하지 않는 학생이라면 부모님의 휴대폰 번호로 현금을 사용한 후 현금 영수증을 발급받으면 가계에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휴대폰 번호 국세청 현금 영수증 등록(PC)

 

 

국세청 홈택스 접속하기를 클릭하거나 눌러서 국세청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모바일의 경우 국세청 앱인 손택스를 설치하라고 안내가 나옵니다. 접속 후 상단에 로그인을 누르거나 회원가입이 안 돼있다면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하거나 비회원 로그인으로 접속합니다.

 

 

▲ 접속 후 상단 메뉴에서 조회/발급 -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 메뉴로 차례대로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 메뉴에 들어가서 휴대전화번호나 카드번호를 입력 후 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메시지가 나온 이후 현금을 사용하고 해당 사업장에서 현금영수증을 발행해달라고 하면서 등록한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거나 알려주면 됩니다.



휴대폰 번호 국세청 현금 영수증 등록(모바일 스마트폰)

 

 

위에서 링크를 걸어뒀던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휴대폰에서는 위와 같이 손택스를 설치하라고 안내가 나옵니다. 설치 후 접속하면 아래 화면이 나오는데요. 이곳에서도 역시 가입을 하거나 비회원으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 모바일은 PC보다 더 간단한데 접속 후 보이는 상단 메뉴에서 조회발급 - 현금영수증 발급수단 - 소비자 발급수단 관리로 접속합니다.

 

 

▲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 후에 등록을 누르면 등록이 완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