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IT

속도위반 과태료 조회 및 납부 방법(모바일)

 저는 운전을 하다 보면 범칙금 과속을 하여 속도위반으로 범칙금이되 과태료가 날라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기사에서 보니 이런 과태료들도 가짜로 만들어서 발송한 후 입금이 되길 기다리는 피싱들이 있다는군요. 그래서 내가 정말 속도위반을 하여 과태료를 맞았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경찰청 민원 홈페이지에서 조회를 해도 되지만 그렇게 하면 가입도 해야 하고 공인인증서 등록도 따로 해야 하기 때문에 저는 평소 사용하고 있는 국민은행 앱으로 교통 범칙금 조회를 해봤습니다. 은행 어플이 설치되어 있다면 어떤 은행 앱으로든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참조.



속도위반 과태료 조회 납부

 

 

▲ 국민은행 앱뿐만 아니라 다른 은행 어플도 메뉴가 동일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우선 은행 앱을 실행시킨 후 오른쪽 상단에 전체 메뉴를 눌러서 메뉴를 열어줍니다.

 

 

메뉴에서 보면 공과금 - 조회/취소를 눌러서 들어갑니다.

 

 

▲ 조회/취소 - 범칙/벌과금 납부내역 조회를 눌러서 들어갑니다.

 

 

이곳에서 공과금 조회 선택에서 교통 범칙금을 선택하고 조회 방법에서 주민(사업자) 번호로 조회를 선택한 후 조회기간을 선택하고 조회를 눌러줍니다. 조회는 최장 36개월까지 가능합니다.

 

 

▲ 조회를 하면 위와 같이 과태료와 납부 금액이 표시됩니다. 납부할 과태료 조회는 위에 메뉴와 비슷하게 아래에 설명을 따라와 주면 됩니다.

 

 

위에서와 똑같이 공과금을 누른 후 조회 옆에 납부를 눌러서 들어갑니다.

 

 

아래 메뉴를 보면 범칙/벌과금 납부를 눌러서 들어갑니다.

 

 

▲ 메뉴에서 범칙금 납부를 누른 후 주민번호로 조회를 누르면 내야 할 범칙금이 조회가 됩니다. 은행 같은 경우 일반 범칙금 고지서보다 신뢰가 있고 바로 납부도 가능하기 때문에 위의 방법대로 한다면 좀 더 편하고 쉽게 처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