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컴퓨터IT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인터넷 팩스 발급 방법

 직장을 이직하거나 대출이나 부동산 거래를 할 때 이 국민연금 가입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보통 콜센터의 전화를 통하거나 직접 찾아가서 발급받는 것이 빠르지만 거리가 멀거나 통화량이 많아 전화연결이 힘든 경우에는 공동 인증서나 카카오톡이나 네이버를 통해서 본인 인증을 마친 후 인터넷 발급이나 팩스로 발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발급 시간은 직접 가서 받는 것보다는 느리지만 콜센터 전화를 통해서 발급받는 속도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국민연금공단 사이트 링크 및 발급받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국민연금 공단 사이트에 접속하면 위와 같이 개인인증 및 사업자 인증과 공동 인증서, 네이버 인증, 카카오페이 로그인 중 편한 방법으로 로그인을 시도합니다.

 

▲ 로그인 후에 상단에 자주 찾는 민원 서비스를 클릭해서 나오는 메뉴에서 개인 서비스 - 가입 증명서 발급을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 가입 증명서 발급을 클릭한 후 간단한 동의 절차를 진행한 후에 증명서 등 발급 탭이 나오는데 여기서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프린터 발급, 팩스 전송, 전자 증명서가 나오는데 필요한 메뉴를 클릭해서 진행합니다. 프린터 발급 같은 경우 현재 컴퓨터에 프린터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며 팩스 전송은 받는 상대방의 팩스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전자 증명서 같은 경우에는 정부에서 발급 가능한 전자 문서 지갑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 왼쪽은 팩스 옵션을 선택, 오른쪽은 인쇄 옵션을 선택했을 때 메뉴입니다. 팩스 같은 경우는 팩스 번호를 입력한 후 확인 번호를 한 번 더 입력하고 발급 용도를 선택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접수가 완료됩니다. 이제 서류 작업 등이 간편화되면서 점점 발급기관을 찾아갈 일이 없어지는데요. 정부 24에서 전자 문서 지갑을 발급받으면 더 편해질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