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정복/League of Legends

리그오브레전드(League of Legends) 롤의 렉 걸림 현상을 없애봅시다.

  프리시즌이 끝나고 2015년도 본격적으로 시즌이 시작되고 대대적인 업데이트가 진행된 후에 리그오브레전드(League of Legends)에서는 많은 문제점들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그중에 하나가 바로 렉이 걸리는 현상인데 저 또한 마찬가지로 컴퓨터 사양이 좋은데도 불구하고 렉 때문에 한동안 게임을 접어야 했을 정도로 심했습니다. 사양에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니었고 그렇다고 인터넷 속도에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니었는데 스킬을 쓰면 딱딱 끊기는 현상과 5:5한타를 할 때에는 아예 손도 못 댈 정도로 심했었습니다. 저 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분들이 이와 같은 현상으로 롤을 잠시 동안 접거나 아니면 한동안 하지 않으신 분들이 꾀나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저 또한 그랬으니까요



  상황이 악화가 되고 라이엇 게임 측에 렉에 대한 문의가 쇄도하자 문제에 대한 사용자들이 집에서 컴퓨터로 설정할 수 있는 방법 11가지를 설명했습니다. Low Frame Rate (FPS) troubleshooting 일명 낮은 FPS 현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11 가지 방법인데 오늘 포스팅은 그중에서도 컴퓨터 최적화(롤 렉 줄이는법) 쪽으로 몇 가지만 뽑아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라이엇 게임 측에서 설명한 11가지 방법 번역 본입니다.

 

1. 그래픽카드의 드라이버를 최신버진으로 업데이트

2. 게임 설정 최적화

3. 실행된 불필요한 프로그램 제거

4. 그래픽카드 소프트웨어를 재 설정

5. 손상된 게임 파일을 복구

6. 윈도우 기능 설정 최적화

7. 열 영향을 최소화

8. 모든 게임 사운드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

9. 시스템 레지스트리를 청소

10. 하드 드라이브 조각모음

11. 전원 설정 변경

 

위에서 설명한 방법은 라이엇 게임즈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낮은 FPS를 해결하는 11가지 방법입니다.

 

 

  1. 그래픽카드의 드라이버를 최신버진으로 업데이트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는 Windows 키 + R 버튼을 눌러서 실행 창을 띄우거나 시작 - 실행을 실행시킨 다음에 dxdiag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Direct X 진단 도구 창이 뜨면 디스플레이 - 자신의 그래픽카드를 확인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NVIDIA 계열의 GeForce GTX 760입니다. CPU도 I7이고 메모리도 16기가인데 렉이 걸린다면 뭔가 프로그램상에 문제가 있다는 것으로 생각이 될 것입니다.

  그래픽카드의 종류를 확인 후에 해당 제조업체(저 같은 경우에는 NVIDIA 홈페이지로 갑니다.) 의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최신 버전으로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합니다.

 

 

  저의 컴퓨터에 깔려있는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날짜가 1월 10일 자인데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결과 동일한 드라이버가 2015년 2월 10일 자로 새롭게 업데이트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을 받아서 인스톨을 시켜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줍니다.

 

 

  2. 게임 설정 최적화

 

  말이 게임 설정 최적화지 모든 옵션을 최하로 낮추라는 말입니다. 이것은 저와는 해당사항이 없고 리그오브레전드(League of Legends)을 즐기시는 분들 중에서 컴퓨터 사양이 낮아서 렉이 심하신 분들은 아래와 같이 셋팅해주면 됩니다.

 

 

 

  전체 화면 모드로 선택을 하고 그래픽 성능을 매우 낮음으로 설정해줍니다. 그러면 캐릭터 품질, 환경 품질, 효과 품질 모두 매우 낮음으로 설정이 됩니다. 그리고 그림자와 캐릭터 테두리는 꺼짐으로 설정을 한 후에 고급 설정으로 넘어가서 최대 FPS 설정을 60으로 안티 엘리어신을 체크하고 위에서는 체크가 안됐지만 수직 동기화 사용도 체크해주시면 되겠습니다.

 

 

 3. 실행된 불필요한 프로그램 제거

 

  실행된 불필요한 프로그램 제거는 컴퓨터를 시작할 때 불필요한 프로그램들로 인해서 리소스나 메모리를 잡아먹는 것을 없애주는 것입니다. 아까 1번에 설명했던 것처럼 Windows키 + R 버튼이나 시작 - 실행 버튼을 누른 후 실행 창을 띄워주고 msconfig를 쓰고 실행시키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msconfig를 실행하게 되면 시스템 구성 윈도우 창이 뜨게 되는데 여기에서 수정해야 할 것은 서비스와 시작프로그램 탭입니다. 두 탭 모두 하는 방법은 같은데 우선 서비스 탭 같은 경우에는 아래에 보이는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H)를 체크하면 윈도우에 필요한 필수 서비스가 모두 숨겨지게 됩니다. 그 후에 오른쪽 아래에 보이는 모두 사용 안 함(D) 버튼을 누르면 체크가 되어있던 것들이 모두 해제되게 됩니다. 그 후에 확인이나 적용 버튼을 눌러서 적용하고 재 부팅을 해주면 시스템 구성의 설정이 재 설정되게 됩니다.

 

 

 4. 그래픽카드의 소프트웨어를 재 설정

 

  드라이버를 업데이트나 인스톨을 하면 그래픽카드를 제어하는 프로그램이 따로 인스톨이 되는데 혹시나 이 제어 프로그램을 조정해서 롤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설정을 초기화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그래픽카드가 NVIDIA 제품이기 때문에 이 제품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그림을 보시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NVIDIA 제어판이 나옵니다 그것을 클릭해서 NVIDIA 제어판을 띄어줍니다. 그리고 3D 설정 관리에 들어가서 기본값 복원을 눌러주고 '모든 전역 설정 및 프로그램 설정값이 재설정되어 소프트웨어 출하시의 값으로 재설정됩니다' 예(Y)를 클릭하여 적용합니다. 이때 주의 사항은 아까 3번에서 설명한 시스템 구성의 서비스 탭에서 실행되는 서비스를 중단 시킨 경우에는 이 NVIDIA 제어판이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이 기본값 복원 설정을 우선 한 후에 위의 3번 실행된 불필요한 프로그램 제거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5. 손상된 게임 파일 복구

 

  공식 사이트에서는 롤을 실행시킨 후에 톱니바퀴처럼 생긴 메뉴에 들어가서 복구 버튼을 누르라고 설명이 나와있는데 실제로 해봤으나 그 복구하는 메뉴가 어디에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에 들어가서 리그오브레전드(League of Legends)를 삭제 후 재 설치해주면 됩니다. 저도 이 방법으로 게임이 복구가 됐는데 무슨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그전의 패치들이 충돌을 일으켜서 게임에서 렉이 걸리는 현상이 발생했던 것 같습니다.

 

 

 6. 윈도우 기능 설정 최적화

 

윈도우 기능 설정 최적화도 위에서 설명드린 게임 설정 최적화와 동일하게 리그오브레전드(League of Legends)를 즐기기에는 사양이 낮으신 분들이 사용하면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으로 렉 걸림 현상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시작 - 컴퓨터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속성(R)을 클릭해 시스템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그 후에 고급 탭을 클릭하고 위에 성능에서 설정을 클릭하면 성능 옵션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곳은 마우스나 배경화면 우리가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화면에 표시되는 효과들을 설정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 최적 성능으로 조정(P)를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적용이 됩니다. 처음에는 너무 단순한 효과 때문에 적응이 안 될 수 있지만 적용 후에는 확실히 빨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6가지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나머지 5가지는 컴퓨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알고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포스팅을 하지 않았고 모르시는 부분이 있으면 댓글로 문의하시면 성심성의껏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오늘 리그오브레전드(League of Legends) 롤의 렉 걸림 현상을 없애봅시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