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정복/메이플 스토리2

메이플스토리2 최소사양과 권장사양 알아보기

 귀여운 캐릭터에 비해서 메이플스토리 2의 최소 사양은 확실히 높았습니다. 다른 카트라이더 같은 다른 캐주얼 게임과 같이 코어 CPU에서도 원활히 작동할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그것은 큰 오산이었습니다. 집에 있는 다른 컴퓨터 사양이 듀얼코어여서 그 컴퓨터로 플레이를 해보았으나 실행은 되나 플레이하기 힘들 정도로 버벅거리는 현상과 렉이 심했습니다. 이렇게 그래픽에 비해서 사양이 올라간 것은 서버를 하나로 통합하고 채널을 늘림으로써 많은 유저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장점이자 단점으로 작용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버벅거리는 현상을 완화 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최소 사양은 무엇일까? 지금 가장 핫하고 인기몰이 중인 메이플 스토리의 최소 사양과 권장사양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소사양
프로세서 : Intel Core i3

여유공간 : 8 GB

메모리 : 3 GB

그래픽카드 : 지포스 GTS250, 지포스 9800 GTX, 라데온 HD 3870

운영체제 Windows XP

 

권장사양

프로세서 : Intel Core i5

여유공간 : 8 GB

메모리 : 4 GB

그래픽카드 : 지포스 GTS 650, GTX, 라데온 HD 6770

운영체제 : Windows 7


 최소 사양을 보면 CPU가 Intel Core i3 AMD CPU로 보자면 FX 4300 시리즈 정도 되겠습니다. 여유 공간은 8기가로 나와있는데 통상 하드디스크의 10% 정도는 사용하지 않고 빈 공간으로 놔둬야 성능이 좋다고 합니다.(요즘 대세가 SSD 하드디스크라서 그렇게 큰 차이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최소 사양의 컴퓨터를 사용하고 계신 유저분들이라면 아직 HDD 방식의 하드디스크를 사용하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전체 하드용량의 약 10%는 남겨둬야 원활히 사용이 가능합니다.)

 메모리와 운용체제 Windows XP에서 메모리가 2기가까지 밖에 인식을 못한다는 점이 함정 윈도우 7에서조차 32비트 운용체제에서는 인식을 못 합니다. 뭐 가상 드라이버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 컴퓨터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 같은 경우에는 약간 고사양의 PC를 장만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권장사양은 기존에 나왔던 고사양 게임과 비슷한 수준의 사양을 요구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최소 사양을 사용하는 분들 중에서 메이플스토리 2를 위해서 업그레이드를 하신다면 하드디스크를 SSD로 바꾸는 것을 추천드립니다.(왜냐하면 가장 효율이 좋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