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2016 모리셔스

모리셔스 출발하기 전에 알아야할 8가지

 

 입국할 때는 바우처와 비행기 표 꼭 지참

 

 모리셔스의 입국 심사는 상당히 까다롭다고 합니다. 실제로 출발하기 전에 여행사에서도 꼭 챙겨가야 한다고 강조를 했었고, 모르셔스에 도착해서 입국 심사를 받을 때 호텔의 이름과 연락처 그리고 돌아가는 편의 항공편을 꼼꼼히 확인했었습니다.

 

 

 그래서 입국 심사를  받을 때는 입국 카드를 작성하면서 정보를 꼼꼼히 체크하고 반드시 자신이 숙박하는 호텔의 이름과 주소를 적고 호텔 바우처와 돌아가는 항공권을 프린트해서 꼭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간혹 입국 심사를 시에 가까운 일본이나 중국을 여행하는 것처럼 아무것도 적지 않았다가 입국을 거부당하는 사례도 있다고 하니 꼭 챙겨서 거부당하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모리셔스는 로밍이 되지 않는다?

 

 출발하기 전에 각각의 통신사에 문의를 해서 모르셔스에 로밍이 되는지 안되는지 확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저희가 다녀왔던 2016년 1월 말에는 LG 통신사와 SK는 되지 않았었고 모르셔스 여행을 하는 동안 카젤란파크 엑티비티를 같이 했던 허니문 부부들은 KT였는데 올해부턴가 최근에 로밍을 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로밍을 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딱히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데 모르셔스는 건물마다 와이파이가 잘되어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로밍을 해서 가든 가지 않든 인터넷 속도가 엄청나가 느리기 때문에 메신저 외에는 사용할 일이 거의 없습니다.

 

 

 환전 수수료가 없다

 

 입국 절차를 마치고 모르셔스 공항으로 들어가면 환전하는 곳이 여럿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환전 수수료를 받지 않는데 한국에서 USD나 EUR로 환전해 갔다면 공항에서 루피로 넉넉히 환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지에서 다른 화폐로 거래를 할 경우 작은 단위의 돈을 받을 수 없고 작은 돈이지만 모이면 상당히 많이 차이가 납니다.

 

 

 사실 많은 금액을 1달러로 바꾸려고 해도 환전소를 가서 문의해보면 한 사람에 10달러까지만 교환해준다는 대답을 듣습니다. 공항에서 같은 달러로 교환하려고 해도 환전은 되지만 같은 화폐끼리 교환은 되지 않았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가기 전에 10달러 공항에서 10달러 은행에서 10달러 정도 환전해서 30달러 바꿔갔었는데 남았었습니다.

 

 

 저녁 식사엔 드레스코드

 

 프랑스의 식민지를 오랫동안 겪었고 유럽인들이 많이 찾는 관광지여서 그런지 드레스코드가 있습니다. 아침에는 복장에 크게 상관없지만 저녁에는 리조트에 따라서 입장이 안되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제가 있었던 롱비치 호텔에서는 하루는 옷이 없어 반바지에 슬리퍼 차림으로 들어갔었지만 별다른 제재는 없었고 대신 쳐다보는 시선이 따갑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서양인들도 간편한 차림 반바지에 티만 입고 있는 모습도 많이 보였던 것으로 짐작을 해볼 때 슬리퍼를 신고 와서 그런 것이 아닌가 생각해 봤습니다. 입장 여부를 떠나서 매너이고 그 나라의 문화인만큼 지켜주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매너 팁을 위해 1달러 지폐를 챙기자

 

 서양의 다른 나라를 안 다녀봐서 모르겠지만 모르셔스에서는 리조트나 공항에서 직원이 짐을 실어주거나 도움을 받았다면 매너 팁을 줍니다.

 

 

 개인에 따라서 줘도 되고 안 줘도 되는 것은 자유지만 짐을 들어주고 주기를 기다리기도 해서 호텔방에서 나올 때 침대에 매너 팁 1달러를 놓고 나오면 더 깔끔하게 치워주고 괜찮았습니다.

 

 

 비자 발급이 필요 없다

 

 모르셔스에서 딱히 비자가 필요 없습니다. 사업상 업무를 보러 와야 하는 경우에는 초대장이 필요하며 15일까지는 비자 없이 체류가 가능합니다. 대신 위에서 언급했듯이 입국 절차가 까다롭기 때문에 필요한 서류를 잘 챙겨서 가시기 바랍니다.

 

 

 예약과 취소 규정에 예외는 없다

 

 프랑스의 문화가 많이 남아있는 만큼 취소와 환불 규정이 한국과는 조금 다릅니다. 예약을 하고 취소를 하면 위약금을 물게 되어 있는데 한국에서는 사정사정해서 계약금을 돌려받는 경우가 많지만 모르셔스에서는 이 규정에 대해서 철저하고 봐주지 않으니 환불 규정을 잘 따져보고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부가세를 환불받을 수 있다

 

 

 공항이나 쇼핑하는 곳에서 여권과 필요한 서류를 작성하면 부가세를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것은 당일날 공항에서 시간이 촉박하여 그냥 출국해서 잘 모르겠지만 이것도 같은 호텔에 묶은 한국인 부부께서 알려주셔서 인터넷을 찾아보니 방법이 나와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