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포토샵

포토샵 CC 흑백사진 만드는 3가지 방법

 사진기는 오래전에 흑백에서 컬러로 바뀌었지만 아직까지 흑백사진만이 주는 감성적인 느낌 때문에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컴퓨터가 발달하기 전에는 포토샵이 아닌 사진기의 옵션이나 필터를 바꿔가며 촬영했었지만 컴퓨터의 발달에 따른 프로그램의 진화로 인해서 이제는 컬러 사진기로 촬영한 이미지를 포토샵으로 손쉽게 흑백사진으로 바꿀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그 기법 중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이미지를 흑백 사진으로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 보겠습니다.

 

 

 1. Grayscale 기능 활용하기

 

 

File - Open을 선택해서 흑백으로 변환할 이미지 파일을 불러오기 합니다. (불러오기는 아실 것이라고 생각하고 따로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 Open으로 이미지를 불러온 후에 Image - Mode - Grayscale를 클릭을 하면 모든 레이어에 이것을 적용할 것이라는 질문이 나오는데 changing modes can affect the appearance of layers. flatten inage before mode change? 상황에 따라서 Flattendon't Flatten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 Grayscale 기능을 사용하여 흑백으로 바꿀 경우 이미지 자체의 Mode를 흑백으로 바꾸는 것이기 때문에 이미지 안에서의 컬러가 들어가는 다른 작업을 할 경우 모드를 다시 RGB로 바꿔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Desaturate 기능 활용하기

 

 

▲ 두 번째 방법은 Desaturate 기능을 통하여 채도를 감소시켜 이미지를 흑백으로 만드는 방법입니다, Image - Adjustments -  Desaturate를 클릭하여 흑백으로 바꿀 수 있으며 단축키 Shift + Ctrl + U를 사용하여 마우스로 메뉴를 들어가서 실행시키지 않고도 이미지를 흑백사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채도를 감소시켜서 흑백으로 만드는 만큼 모드를 조정하는 1번보다 사용영역이 넓습니다.

 

 

3. Gradient Map 기능 활용하기

 

 

 ▲ 세가지 방법 중에서 가장 다양하게 바꿀 수 있는 방법으로 Image - Adjustments - Gradient Map을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그라디언트 맵을 실행하면 맵핑 조정 창이 뜨는데 이곳에서 세부 메뉴를 통해서 흑백 이외의 색상으로 연출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Stops의 하위 메뉴를 통해서 투명도, 색상, 채도 등등 조정을 통해서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CC 흑백사진 만드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