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비네팅 효과 적용하는 방법

IT/포토샵

 비네팅 효과는 본래 사진 외곽이나 모서리가 어둡게 나오게 하는 현상으로 본래는 렌즈 자체에 문제가 나타나거나 후두 부분에 가려서 그늘이 지는 현상이였는데 이것이 이미지를 강조시고 몽환의 느낌을 주게되어 촬영의 한 기법으로 자리잡았습니다. 그래서 주로 사물이나 인물에 강조를 하기 위해서 기계적 결함이 아닌 일부러 비네팅을 적용하여 사진에 적용하기도 하는데 오늘은 포토샵으로 이 비네팅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네팅 효과 적용하는 방법

 

 

▲ 포토샵을 실행하고 수정할 사진 파일을 불러오기합니다. 항상 사진을 수정하기 전 원본을 포함해서 레이어를 만들어두시길 바랍니다. 오른쪽 하단 Layers(레이어)에서 Duplicate Layar(레이어 복제)를 클릭해서 사진을 복사합니다.

 

 

▲ 복사하면 위와 같이 Background copy 사진이 생길 것입니다. 제일 위에 있는 Layer(레이어)를 선택합니다

 

 

▲ 가장 위에 있는 사진을 선택 후 레이어 위에 옵션을 선택해서 Mutiltiply(더하기)를 클릭하면 사진이 어둡게 변합니다.

 

 

▲ 왼쪽 Elliptical Marquee Tool(원형 선택 윤곽도구) 툴을 선택을 하고 Feather(패더) 옵션을 설정해줍니다. 저는 사진의 사이즈가 작기 때문에 10Px을 적용하겠습니다.

 

 

Elliptical Marquee Tool(원형 선택 윤곽도구)로 밝게 만들 이미지 영역을 선택합니다. 이 때 비네팅 효과를 최대한 자연스럽게 하기 위해서는 위에 보이는 것 처럼 영역을 작게 선택하는 것이 아닌 좀 더 크게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영역을 선택했으면 오른쪽 하단에 보이는 마스크를 ALT(알트)를 누른 상태로 클릭합니다.

 

 

▲ 마스크가 적용되면 선택한 영역만 밝게 변하게 됩니다. 오른쪽 하단에서 Feather(패더) 값을 조절해주면 완성됩니다.

 

 

▲ 비네팅 효과가 적용되어 오봉이의 얼굴이 강조 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왼쪽이 적용 후 오른쪽이 적용 전입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