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포토샵

포토샵 배경 투명하게 만들어서 합성하기

 포토샵을 함에 있어서 배경을 투명하게 만드는 것은 거의 기본 중에 기본이고 합성을 함에 있어서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합성과 배경 투명하게 하기와 누따기 모두 연관되어 진행하는 것들이라 한 번에 설명할 수도 있지만 그럼 또 애매하게 길어지고 누따기를 자세히 설명할 수 없으니 오늘은 간단하게 합성하는 방법과 배경을 투명하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오늘의 모델은 우리 집의 막내인 오봉이로 섭외했습니다. 모델료는 끝나고 맛있는 참치 맛 간식으로 지급하는 걸로...

 


1. 배경 투명하게 만들기

 

 

▲ 항상 작업 전 원본 사진을 클릭하고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Duplicate Layer(레이어 복제)를 하여 사본을 만들어서 그곳에 적용을 시킵니다.

 

 

▲ 레이어를 복제하여 사본을 만들었으면 맨 아래 배경(Backgrourd)의 눈을 클릭해서 보이지 않게 합니다. 그리고 왼쪽에 Magic Wand Tool(마법 봉) 툴을 이용해서 고양이 얼굴만 빼고 배경을 선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선택 시 팁을 드리면 위에 툴바에서 Tolerance 값을 조정해 주면서 Shift(+ 영역 추가), Alt(- 영역 빼기)를 적절히 이용하여 선택하여 줍니다.

 

 

▲ 선택한 배경을 Delete 키를 눌러서 날리면 배경이 사라지게 됩니다. 흰색과 회색의 바둑판 모양이 배경이 투명이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이 상태에서 저장을 누르면 배경이 사라진 상태로 사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단, Png나 GIF 파일로 저장을 했을 때만 배경이 투명으로 적용됩니다. JPGE 파일은 안됨.)

 


2. 합성하기

 

 

▲ 아까 선택한 배경을 날린 영역에서 Ctrl + Shift + I를 누르면 영역이 반전되어 고양이 얼굴이 선택됩니다. 선택된 영역을 복사해서 불러온 사진에 붙여넣기를 합니다.

 

 

▲ 짜잔! 노을을 바라보는 오봉이로 합성되었습니다. 여기서 자연스럽게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세부적으로 좀 더 수정을 거쳐야 하지만 이쯤에서 마무리를 하겠습니다.

 

 

▲ 아 분위기 있네요. 오봉이가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그런 느낌에 사진이 완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