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CC 네모박스 그리기 및 도형 초기 설정 방법(default value)

IT/포토샵

 이전에는 블로그에 추가할 이미지를 수정을 윈도우 그림판 프로그램으로 기본적인 수정을 한 후에 포토샵으로 옮겨서 마무리를 했었는데 이유는 이미지에 삽입하는 네모 박스나 도형을 만드는데 그림판이 더 익숙하기도 했었고 상단에 간편한 아이콘으로 네모 박스를 쉽게 만들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포토샵으로 초기 편집을 할 수 없었던 이유 중에 하나가 도형을 만들면 초기 설정을 항상 해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하나하나 알아가면서 어느 순간 그럴 필요가 없어졌는데 도형 Tool preset 기능을 이용하여 초기 설정을 빨간 네모 박스로 설정을 해놓으면 포토샵을 종료시켰다가 다시 시작해도 내가 설정했던 빨간 네모 박스로 시작할 수 있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1. 도형 만들기

 

 

▲ 포토샵에서 도형을 만드는 방법은 왼쪽에 위치한 툴바에서 네모 모양을 클릭하면 각각의 메뉴가 보이는데 만들고자 하는 방식의 메뉴를 선택해서 그리면 됩니다.

 

Rectangle Tool : 사각형 도구

Rounded Rectangle Tool : 둥근 사각형 도구

Ellipse Tool : 타원 도구

Polygon Tool : 다각형 도구

Line Tool : 선 도구

Custom Shape Tool : 사용자 지정 모양 도구

 

 

▲ 또한 상단의 툴바에 있는 메뉴들을 통해서 안쪽 색상 바깥쪽 색상 테두리 굵기 선의 모양 등등 세부 사항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Radius : 둥근 사각형에서 둥근 모서리의 둥근 정도

Sides : 다각형 도구에서 각의 개수

Weight : 선 도구에서 선의 굵기

Shape : 사용자 지정 모양에서 다양한 모양의 도형을 생성

 

 

 2. 도형 설정 저장하기

 

 여기까지는 도형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했고 이제부터는 서론에서 설명한 도형의 초기 설정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보통 포토샵을 종료 시켰다가 키면 초기 상태로 돌아오는데 색상과 선의 굵기 선의 종류를 다시 선택하려면 여간 번거로운 작업이 아닐 수 없습니다.

 

 

▲ 초기 설정값이 하늘색에 점선 테두리 색은 하얀색입니다. 이것을 원하고자 하는 설정으로 변경한 후에 왼쪽 상단에 보이는 네모 박스 툴바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저는 빨간 네모 상자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초기 설정을 한 후에 왼쪽 상단에 네모 아이콘을 클릭하겠습니다. 클릭을 하면 아래로 창이 하나 나오는데 이곳에서 새로 만들기 아이콘이라고 쓰여있는 부분에 아이콘을 누릅니다.

 

 

▲ 누르면 새로 만들 이름을 지정하는 창이 나오는데 이름을 지정하고 OK를 누릅니다. 저는 red box로 이름을 지정하여 만들겠습니다.

 

 

▲ 새로 만든 항목이 표시되면 그 항목을 선택하고 오른쪽에 톱니바퀴를 눌러서 메뉴를 활성화시킨 후에 Save Tool Presets를 눌러 설정을 저장합니다. 그리고 이다음에 설정이 다르게 변경되어 있다면 설정해서 저장한 툴을 선택해서 번거롭지 않게 바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