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정보/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생생정보 황금레시피 잃어버린 입맛을 되찾아주는 물김치와 백김치 만들기(2편 백김치)

 고춧가루가 들어가지 않아 자극적이지 않은 백김치는 작은 자극에도 매워하고 못 먹는 어린아이들도 부담 없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김치로 새콤하고 아삭한 식감의 백김치 매운 음식을 먹거나 해서 입이 얼얼할 때 함께 먹으면 입안을 달래주고 기름기가 많아 느끼한 고기와 함께 싸서 먹으면 최고의 궁합을 자랑하는 백김치 만드는 방법을 황금 레시피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생정보 황금레시피] - 물김치와 백김치 만들기(1편 물김치)

 

 

 

1. 백김치 배추 절이기

 

 

 백김치 재료는 알 배추 3포기, 굵은소금 1 컵 반, 미지근한 물 15컵을 준비합니다.

 

 

 배추는 반을 나누고 4등분으로 쪼개면 소금이 너무 많이 들어가서 짤 수 있기 때문에 밑동에 칼집만 내고 반으로 가르지 않습니다. 미지근한 물 15컵에 굵은소금 1컵 반을 넣고 잘 저어서 소금물을 만들어줍니다.

 

 

 그다음 배추를 소금 물에 넣어 골고루 적신 후 배추 사이사이 켜켜이 굵은소금을 뿌려줍니다. 절일 때 배추가 소금물에 잠기도록 적시는 게 포인트 소금을 뿌릴 때는 줄기 쪽에 더 많이 뿌리면 잘 절여집니다.

 

 

 절일 준비가 끝났으면 꼭꼭 눌러서 반드시 그 위에 무거운 것을 올려놓아야 하는데 무거운 것을 올려놓지 않으면 밑에는 숨이 죽어있고 위에는 숨이 살아 있어서 절이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시간도 절약하고 골고루 절이기 위해서 무거운 것을 올려놓습니다. 이렇게 2시간 동안 절이면 숨이 제대로 죽은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잘 절여진 배추는 깨끗이 흐르는 물로 다섯 번 씻어서 소쿠리에 담을 때 배추 밑동을 위쪽으로 해서 물이 잘 빠지게 원 모양으로 담으면 됩니다.

 

 

2. 백김치 부재료 준비

 

 

 다른 부재료 들은 홍고추 3개, 아삭이 고추 3개, 무 1/2개, 쪽파 10개, 절인 알 배추 3포기, 다진 마늘 2 큰 술, 새우젓 3 큰 술 반, 소금 2 큰 술, 배 다진 것 1/2컵, 다진 생강 1/2 큰 술, 찹쌀 풀 1 컵을 준비합니다.

 

 

 먼저 쪽파는 한 입 크기로 썰고 무는 체를 썰어줍니다. 아삭이 고추와 홍고추는 반을 가른 다음에 그 안에 씨들을 다 빼주고 체를 썰어줍니다.

 

 

 그다음 물에 고추 채 썬 것을 담그고 무체도 역시 물에 담가 놓습니다. 고추와 무를 물에 담가놓는 이유는 무와 고추의 매운맛도 없애 주면서 홍고추에서 빨간 물이 나오면 백김치의 색이 예쁘지 않기 때문에 그것을 빼주기 위해서 물에 잠깐 담갔다가 사용합니다.

 

 

3. 백김치 만들기

 

 

 위에서 준비된 재료들에서 물 15컵만 추가해주면 재료가 백김치를 만드는 재료들이 모두 준비되었습니다.

 

 

 물 15컵에 채를 준비해서 그 위에 찹쌀 풀 1커브 새우젓 3 큰 술 반, 다진 생강 1/2 큰 술, 다진 마늘 2 큰 술 반, 배 다진 것 1/2 컵을 넣고 고루 저어주고 꼭꼭 눌러가면서 양념을 걸러줍니다.

 

 

 마지막으로 소금 2 큰 술을 넣고 섞어줍니다. 이제 무 반 개 채 썬 것, 고추 6개 채 썬 것, 쪽파 10개 자른 것을 넣어서 양념 물에 푹 잠기게 하고 절임 배추를 양념 물에 담가 이파리 켜켜이 속을 넣습니다.

 

 

 배추 이파리 켜켜이 속을 넣고 김치통에 하나씩 차례대로 넣어주고 마지막으로 남은 양념 물을 그대로 부어서 실온에 하루 뒀다가 그 다음날 냉장고에 넣어서 먹으면 맛있습니다.

 

 

 이렇게 이틀째부터 먹으면 여러 음식과 잘 어울리는 백김치 맛있는 백김치가 완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