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ISTORY 블로그 만들기

티스토리 네이버 처럼 Open Grath 링크 만드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링크를 걸게 되면 글 한줄에 링크가 걸려 있는 것이 전부입니다. 하지만 네이버에서 링크를 연결하게 되면 페이스북이나 카카오톡에 공유하는것 처럼 네모 박스에 미리보기 이미지와 글이 적혀있습니다. 처음에는 네이버 고유의 링크 방식으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티스토리에서 네이버 처럼 네모 박스 링크를 구현하려고 찾아보니 이것이 Open Grath(오픈 그래프) 줄여서 OG라는 것이었고 SNS를 기반으로 현재는 널리 사용되고 있는 메타태그의 한 종류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공식 애디터? 안전 여부?

 

Tistory Editor
Tistory API를 사용한 Tistory Editor입니다.
tistory-editor.tistory.com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의 링크를 들어가서 티스토리 에디터를 받아서 설치 후에 사용을 해야하는데 이 애플리케이션이 티스토리에서 인증된 안전한 것인지 의심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 그래서 문의를 해봤는데 위와 같은 파일을 검사해보니 안전하지만 혹시나 나중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에는 책임지지 않는다라는 답변이 왔습니다. 결론은 사용해도 무관하다. 알아보니 API 기반으로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서 개발된 보조 프로그램입니다.


 티스토리 Open Grath 링크 구현



▲ Tistory Editor을 받고 설치 후 실행을 하면 위와 같이 티스토리 인증을 해서 애플리케이션과 블로그를 연결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Tistory Editor 애플리케이션에서 기능을 사용하시려면, 아래 항목에 대한 접근을 허가해야합니다.를 허가하기 버튼을 눌러서 티스토리 에디터를 시작합니다.



▲ 그리고 아래 보면 연결할 블로그를 선택합니다. 저는 현재 운영하고 있는 뭐든지 Blog를 연결하겠습니다.



▲ 시작하면 왼쪽 상단에 + 버튼을 클릭해서 새글을 작성하거나 왼쪽에 글 목록을 클릭하여 기존에 작성했었던 글들을 불러와서 수정합니다.

 


▲ 우선 저는 새글을 만들어서 설명을 하겠습니다. 오픈그래프 링크를 만들기 위해서는 오른쪽 아래 화살표 모양을 클릭합니다.



▲ 여기서 목록이 나오는데 Rich Editor을 선택합니다.



▲ 상단에 단축아이콘을 보면 동영상 플레이 모양의 미디어를 클릭합니다.



▲ 미디어 삽입창이 뜨면 이곳에 주소를 입력하고 삽입을 클릭해서 적용 후 오른쪽 상단에 저장 버튼을 눌러서 설정을 저장해주면 티스토리 네이버식 OG 링크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